기술이 우리 삶의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한국인에게 깊은 동질감을 느낀다. 활력 넘치는 한국에서 눈부신 발전을 이끄는 혁신과 창조, 그리고 대담함을 엿봤기 때문이다.
한국은 많은 선진국조차 하지 못한 방식으로 분산원장기술(DLT)을 받아들인다. 탄탄한 경제, 강력한 인터넷 인프라 등 블록체인 기술 확장에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정부 기관이나 기업 역시 블록체인 기술이 미래를 바꿔 줄 해결책으로 여긴다.
글로벌 사회는 아직 가상화폐 등 블록체인 기술을 둘러싼 도전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이야말로 경제 성장 기회와 사회 번영을 가져다 줄 블록체인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야 할 때다. 그렇다면 왜 블록체인 기술을 받아들여야 하는가.
우리는 인터넷을 통해 세계 어디로든 정보를 보낼 수 있으며, 세계 누구와도 교류가 가능하는 등 진정한 디지털 세상에서 살고 있다.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 대부분은 디지털화가 가능하다. 그러나 아직까지 중요한 요소는 종이 문서나 플라스틱으로만 보관한다.
토지 기록, 자동차 등록증, 여권도 마찬가지다. 다른 등록 시스템이나 데이터베이스(DB)를 사용한다 해도 이런 정보는 만일을 대비해서 다시 종이 문서로 저장한다.
인터넷이 안전한 거래를 보장하도록 설계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기술은 안전한 거래를 위해 설계됐다. 블록체인으로 가치와 자산을 디지털화할 수 있다.
몇 년 후면 블록체인 기술로 어떤 자산이라 해도 이메일 보내듯 쉽게 전달할 수 있게 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이 과정이 매우 안전하다는 것이다.
블록체인은 일상의 서비스와 시스템을 변화시킨다. 오늘날 보건 의료 시스템은 오래됐으며, 복잡하다. 처방전은 위조되기가 쉽다. 의약 공급은 제한돼 있고, 의료 기록은 사라지거나 도난당하는 실정이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술은 좀 더 효과 높은 의료 기록 추적을 가능하게 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킨 의료 기록은 쉽게 위조할 수가 없다. 처방전은 빠르고 간편하게 발급된다.
블록체인은 회계 감사도 유효하게 바꿔 준다. 현재 회계 감사는 많은 비용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블록체인을 활용한 회계 감사는 더 빠르고, 100% 신뢰할 수 있다.
정부 및 비즈니스와 관련해서는 블록체인이 공급망의 판도를 바꿔 놓을 것이다. 더 이상 배송 지연, 부정확한 주문과 부패는 일어나지 않는다. 블록체인은 업무를 투명하게 조정하고, 교묘한 회계 조작을 없애며, 부패를 줄일 수 있다.
오늘날 온라인 신원은 데이터 조작이나 신뢰할 수 없는 중계자, 느린 처리 과정과 문서 업무로 말미암아 위협을 받고 있다. 더 빠르고 더 적은 비용으로 어디서든 신원이 증명되는 세상을 상상해 보자. 해킹이나 위·변조에도 강하고, 어느 곳에서나 활용할 수 있으며, 중계자의 지원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신원을 스스로 관리하게 된다. 간단하지만 영향력 있는 개념이자 세상을 바꿔 줄 기술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우리 모두의 성공을 위한 열쇠가 될 것이며, 인터넷에 대한 두터운 신뢰를 불러올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온라인에 저장해 둔 데이터가 해킹될 수 없다. 온라인으로 정부와 더 빠르고 더 효율 높게 소통하게 된다. 나아가 세계 어디에서나 중계자 없이 빠르게, 효율 높게 자산을 이동할 수 있다.
이것이 블록체인의 미래다. 더 안전하고 더 효율 높으며 더욱 즐거운 디지털 세상. 이러한 세상을 한국과 세계가 함께 만들어 나가기를 기대한다.
발레리 바빌로프 비트퓨리그룹 최고경영자(CEO) jamie.smith@bitfury.com
오피니언 많이 본 뉴스
-
1
[ET단상]데이터 시대의 전략적 선택, 엣지 AI
-
2
[ET시론] 2025년을 준비하는 로봇 산업
-
3
[ET톡] 경계해야 할 중국 반도체 장비 자립
-
4
[ET대학포럼] 〈202〉저성장 한국 제조업, 홍익인간에서 길을 찾다
-
5
[사설]국회 '반도체 특별법' 논의 속도 내야
-
6
[김장현의 테크와 사람] 〈65〉일자리 문제는 시간 싸움
-
7
[최은수의 AI와 뉴비즈] 〈11〉CES 2025가 보여 줄 'AI 비즈니스 혁신' 3가지
-
8
[GEF 스타트업 이야기] 〈54〉한 없이 절망 했고, 한 없이 기뻤다
-
9
[인사] 신한카드
-
10
[사설] 트럼프 2기 산업 대비책 힘 모아야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