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 로저 페더러 호주오픈 테니스대회 남자단식 준결승전 테니스 중계가 시작된 가운데, ‘테니스 룰’, ‘테니스 점수 계산' 방법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뜨겁다.
테니스 룰에서 점수 계산 방법은 포인트, 게임, 세트, 매치 등 4단계로 이루어진다.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간단한 테니스 룰만 이해한다면 박진감 넘치는 테니스 경기를 볼 수 있다.
테니스 점수를 구성하는 스코어의 최소 단위는 포인트다. 0포인트는 love, 1포인트를 따내면 15, 2포인트를 따면 30, 3포인트를 따면 40이라 부른다. 점수판이 15, 30, 40 으로 오르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4포인트를 따낸 선수는 1게임을 먼저 얻게 된다. 이렇게 6게임을 선취해야 1세트를 가져가게 된다. 듀스에서는 두 포인트를 연속으로 따야 이길 수 있다. 테니스 ad는 어드밴티지 코트로 테니스에서 왼쪽 서비스 코트를 말한다. 어드밴티지 뒤에 서브를 하는 코트이다.
세트 포인트라는 1포인트를 얻으면 세트를 따는 상황에서 승패가 걸린 포인트를 가리킨다. 경기의 승패가 걸린 세트의 경우 매치 포인트를 겸한다. 테니스 경기는 일반적으로 국제경기에서는 3세트 2선승제나 5세트 3선승제로 경기를 진행한다.
정현(세계랭킹 58위)은 오늘(26일) 오후5시30분(한국시간)에 세계랭킹 2위 로저 페더러(스위스)와 '2018 호주오픈 테니스대회' 남자단식 4강, 준결승에서 결승 진출을 다툰다.
전자신문인터넷 이희진 기자 (leeh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