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관련 전문기업인 리걸테크(LegalTech)㈜는 지난 10월 25일 일본 동경 리츠칼튼 호텔에서 개최된 일본 최고의 리걸테크 전시회인 ‘Japan Legal Technology Conference’에서 한국 기업 중에서는 최초로 ‘리걸 챗봇, 변호사 매칭 시스템’이라는 주제로 50분간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서 리걸테크㈜의 조현준 대표이사가 회사 및 법률상담 플랫폼 ‘변호사님닷컴’에 대한 소개를 하고 이서연 마케팅 팀장이 리걸챗봇 변호사 매칭시스템에 대한 개발 사례와 구체적인 시연을 선보여 참석한 700여 청중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었다.
올해로 5회째인 일본 리걸테크전은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RegTech와 LegalTech’를 메인 테마로 하여 피터 드러커와 함께 세계 경영의 구루라 불리우는 오마에 겐이치 상이 주제 발표를 하였다. 또한, DLA Piper 등 일본 최고의 로펌, 전세계 eDiscovery 기업 및 미국의 VDR 회사가 참여하는 등 지난해보다 참석자가 두 배 수준으로 늘어나 해를 거듭할수록 일본에서의 리걸테크놀로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IT기술을 접목한 최초의 법률 전문기업인 리걸테크는 법률(Legal)과 IT기술(Technology)의 결합으로 최첨단 IT기술을 통해 변호사 및 로펌을 포함한 회사에서 법률 관련 업무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회사다. 이번 리걸테크전에서 한양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최용석 교수팀과 공동으로 개발중인 한국 최초의 리걸 챗봇 시스템을 발표했다.
동사는 미국 등 선진시장에서 급속하게 발전하는 리걸테크놀로지 산업 부분에서 국내 최초이자 선도적인 기업이 되기 위해 Forensic/eDiscovery Solution 개발과 가상 데이터룸(VDR)을 올 연말에 론칭을 준비하고 있으며 지난 9월 법률소비자와 변호사를 연결하는 스마트한 법률상담 플랫폼인 변호사님닷컴을 출시한 바 있다.
한편, 이번 리걸테크전 말미에 이루어진 프리미엄 와인회에서는 AOS그룹의 와인자회사가 뉴욕 크리스티즈 경매에서 낙찰 받은 전 세계 4병뿐인 보르도 최고의 와인 샤토 라피트 로쉴드(Chateau Lafite Rothschild) 1895년 빈티지와 미국 최고의 와인 오퍼스원(Opus One)을 추첨을 통해 참가자들에게 시음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종민 기자 (jongmin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