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시험 응시자 58%, 불확실한 토익점수에 고민

Photo Image

토익 응시자 중 58%의 수험생이 시험 직후 불확실한 본인 점수에 불안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해커스토익 사이트가 토익 수험생 756명을 대상으로 ‘토익시험 직후, 수험생을 불안하게 만드는 요인’에 대해 조사했다. 이에 전체 응답자의 57.94%가 본인 점수에 대한 불확실성’이 수험생을 불안하게 만든다고 답하고, 그 다음 2위 ‘논란 문제에 대한 갑론을박(27%)’과 3위 ‘다른 응시자들의 체감 난이도’가 그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4%의 응답자가 ‘다음 토익 시험에 대한 막막함’, 1%의 응답자가 ‘본인 취약점을 알 수 없는 것’을 불안감의 요인으로 꼽았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58%의 응답자가 ‘본인 점수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시험 직후 불안해하는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응시자 사이에서 가장 화두가 되는 것은 점수 예측이다.

해커스 관계자는 “토익 수험생들은 시험 직후 본인의 점수를 가장 궁금해하고 불안해한다”며 “이들은 본인의 궁금증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저희 사이트 내 ‘토익 정답 실시간 확인 서비스’를 애용한다”고 설명했다.


‘토익 정답 실시간 확인 서비스'는 점수 발표일까지 기다리지 않고도 정답과 틀린 개수를 확인한 후, 본인의 점수까지 예측할 수 있는 서비스다. 매 시험 해당 서비스가 예측한 점수와 실제 시험 점수가 높은 일치율을 자랑하면서 수험생에게는 토익 시험 직후 필히 거쳐 가는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특히 해당 서비스는 모바일로도 이용이 가능하며, 예측 점수와 실제 토익점수가 일치한 응시생 전원에게 ‘치킨 1마리’와 '토익/토스&오픽/ 취업 인강 쿠폰'을 제공한다.

해당 서비스에서는 시험 당일 스타 강사진의 총평강의를 텍스트, 영상과 같은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해 27%의 수험생이 선택한 논란문제에 대한 불안감 역시 잠재워준다. 파트별 전문 스타 강사진이 직접 분석한 당일 토익시험의 문제 난이도 및 출제 경향, 논란문제 등에 대한 해설 강의도 확인할 수 있다. 문제별 정답률을 통해 파트별 난이도와 체감 난이도 또한 파악할 수 있으며, 평균 오답 수 및 논란문제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3위를 차지한 ‘다른 응시자들의 체감 난이도’ 역시 향후 본인의 점수를 결정하는 중요한 척도로 작용한다. 이로 인해 수험생들은 다른 응시자들의 체감 난이도를 파악하기 위해 ‘토익 자유게시판’을 적극 활용한다. 이 게시판은 전국의 토익 수험생이 토익 관련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면서 활성화된 학습 커뮤니티다. 평소에는 토익 공부법과 고득점 전략, 추천 강의 등 유용한 정보를 얻어갈 수 있으며, 시험 직후에는 시험 후기와 논란 문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어 수험생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해당 관계자는 “해커스토익 사이트는 수험생이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본인 점수를 예측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앞으로도 수험생들의 편의를 위해 다양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종민 기자 (jongmin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