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인터뷰┃현빈➀] 액션부터 북한 사투리까지…새로움과 ‘공조’한 현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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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이승훈 기자 / 글 : 이예은 기자 / 디자인 : 정소정

[엔터온뉴스 이예은 기자] 대중은 배우 현빈을 생각할 때, 보조개 가득한 미소로 달콤한 말을 건네던 모습을 떠올린다. 그렇게 몇 번씩이나 대한민국을 홀렸던 그가 이번엔 입을 꾹 닫았다. 대신, 날렵한 액션과 강렬한 눈빛을 장착하고 돌아왔다.

영화 ‘공조’에서 현빈은 조국의 명령과 자신의 신념에 따라 움직이는 특수 정예부대 출신의 북한형사로, 아내와 동료를 잃고 복수를 위해 대한민국으로 건너와 남한 형사 강진태(유해진 분)와 공조 수사를 펼친다. 이전에 영화 ‘역린’에서도 짤막하게 액션을 선보이긴 했지만 제대로 된 액션 영화에 등장해 날아다니는 건 의외로 이번 작품이 처음이다. 물론 하고 싶었으나 재미있게 본 시나리오가 없어 선뜻 결정을 미뤄오던 와중에 ‘공조’를 만났다.

“저도 완성본을 언론시사회에서 처음 봤는데, 객관적으로는 보기 힘든 것 같아요. 그저 제가 나온 분량들이 어떻게 편집이 되고, 어떻게 스크린에 나오는 지를 중점적으로 봤어요. 만족하기보단 이 영화에서 제가 해야 할 몫을 한 것 같다는 생각은 들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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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승훈 기자

현빈이 분한 임철령은 어딘가 크게 두드러지는 캐릭터가 아니다. 기존에 해왔던 캐릭터처럼 재벌도 아니고, 여심을 녹일 말을 흘릴 수도, 미소를 지을 수도 없는 북한 형사다. 상대 배우인 유해진에 비해 턱없이 대사도 적고, 행동과 눈빛으로만 이야기 한다. 너무 과묵하고 직선적이라 관객이 그의 생각을 읽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행동과 눈빛 하나하나를 주시해야만 한다. 하지만 현빈이 임철령을 결정한 것에는 그만의 명확한 이유가 있었다.

“다른 캐릭터와 표현 방식이 다르다는 게 끌렸어요. 철령이는 결정이 되면 몸으로 부딪히고, 감정 표현이 많지 않은 상태이지만 뭔가 표현을 계속해서 하잖아요. 그런 것들을 찾아가는 재미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또, 영화에서 서로 다른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 두 사람이 인간 대 인간으로 느끼기 시작하고 어느 순간 끝이 맞다가 틀어지기도 하고. 이런 사소한 것들에 대한 재미를 느꼈어요. 하지만 강진태(유해진 분)와 느끼는 공감이나 임철령의 감정들을 어떻게 전달하고 표현해야 할지 어려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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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승훈 기자

이번 작품에서 현빈은 남자 배우들과 함께했다. 기대했던 만큼 능청스러움을 자유자재로 펼쳐내는 유해진과 현빈의 ‘케미’는 물론이며 처음으로 악역에 도전한 김주혁과 선보이는 살벌한 대립까지 흠 잡을 데 없는 호흡을 자랑했다

“너무 재미있었어요. 일상적 편한 연기의 달인이시잖아요. 저는 그런 일상적인 편안함을 주는 연기가 참 어렵다고 생각해요. 옆에서 보고 있으면 재미도 재미지만 배우는 게 더 많아요. 현장에서 티를 잘 안내시는데 엄청 철저하게 준비하세요. 대본이 정말 빼곡해요. 반면에, 저는 많이 안 쓰는 편이고 리허설 하면서 맞춰요. 또, 김주혁 선배님도 또 다른 편안함이 있어요. 학교 선배님이셔서 동질감 같은 게 형성이 됐어요. 학연, 지연이 안 좋은 것이긴 하지만요.(웃음) 학교 이야기를 많이 한 것은 아닌데, 그런 것들이 빨리 가까워질 수 있게끔 만드는 것은 있는 것 같아요. 작품에서도 한 때는 같은 편이잖아요?”

고가도로, 좁은 골목, 이태원 한복판 등에서 펼쳐지는 화려한 액션 시퀀스는 장르를 가리지 않았다. 맨손 격투부터 총격 그리고 카체이싱까지 현란하고 스피디하게 관객의 눈으로 파고든다. 이 중, 단연 압도적인 건 터널에서 펼쳐지는 총격 카체이싱이다. 실제로 현빈은 스턴트맨 없이 90%를 소화해냈다. 대역 분이 대기 중이었으나, 안전장치가 안전할 것이라는 판단 하에 무술 감독님께 직접 소화하고 싶다고 뜻을 내비쳤다고 전했다. 현빈은 ‘공조’ 촬영 내내 긴장의 끈을 놓지 못했지만 자신감을 내비칠 수 있던 건, 철저한 준비 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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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승훈 기자

“철령과 부대원들의 액션들은 엄청 위험해요. 얼굴이랑 급소 쪽으로 가해지는 것들이 많은데, 주먹이나 팔꿈치 관절이 들어오니까 연습하다가도 부상이 있었어요. 그렇게 사소한 부주의로 큰 부상이 생기니까 연습을 계속 반복하는 것 밖에 방법이 없었어요. 그래서 촬영 전날은 무조건 다른 공간에 가서 리허설을 하면서 했었죠.”

현빈이 도전한 건 비단 액션 뿐만이 아니다. 나긋나긋하게 서울말만 써오던 그에겐 사투리 자체가 처음인데, 심지어 낯선 억양의 북한의 언어다. 하지만 그는 어색하지 않을까 싶었던 우려를 무색케 하며 완벽하고 훌륭하게 소화해냈다. 세련된 서울 남자는 사라지고 신념으로 가득한 북한 형사만이 남아있었다.

“사투리뿐만 아니라 이번 작품에서 전반적으로 뭘 참고하면서 하지는 않았어요. 대신, 액션에 관한 것은 액션 영화들을 봤죠. 어떤 앵글에서 장면들이 힘 있어 보이고, 어떻게 표현했는지 알고 싶어서요. 북한 사투리는 북한 출신 선생님을 일찍 만났어요. 일부러 제가 제작진 분들에게 요청을 했었어요. 최대한 빨리 만나서 만들어 가고 싶었어요. 3개월 간 2~3번씩 매주 만났어요. 기존 대본에 있는 북한에서 안 쓰는 말이라든지 그런 것들을 일차적으로 수정을 했어요. 그리고 감독님께서 ok사인을 해주시면 반복적으로 연습을 했어요. 현장으로 선생님도 오셨어요. 결과적으로 북한 선생님이 ok를 해주셔야 넘어갔어요. 평소와 다른 표현 방법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게 상당히 어렵다고 생각했고, 다들 흔쾌히 좋은 취지로 받아들여주셨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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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승훈 기자

‘역린’에서 근육질 몸매로 큰 화제를 모았던 현빈이기에, 날렵한 액션을 구사하는 북한 형사로 분한 그에게 또 다른 멋진 몸매를 기대케 했다. 그러나 세련된 슈트 속에 있는 라인이 멋있음을 짐작할 수 있을 뿐이지, 노골적인 노출은 없다. 그가 그것을 원했다. 단순히 멋있게 나오길 바라지 않았다는 말에는, 캐릭터에 대해 신중하고 심도 있게 고민한 흔적이 가득했다.

“‘역린’ 때랑은 또 다른 운동법으로 했어요. 철령이 고난도 훈련을 받은 인물이라면 몸이 더 단단하지 않을까 싶었거든요. 하지만 감독님에게 말씀을 드렸어요. 제가 몸을 만든 게 잘 드러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요. 단순히 멋진 몸을 위해서 만든 게 아니었기 때문에 적나라하게 보이지 않았으면 했어요. 평소에는 몸을 일부러 만들지는 않아요. 선택한 작품이 우연치 않게 그랬던 것뿐이죠. 할 게 못돼요. 여전히 할 때마다 힘들어요. 그래도 이전에 (몸 만드는 것을) 해봤으니까 조금 더 빨리 흡수하는 것은 있다. 대신, 이번에는 무조건 빨리 촬영해야한다고 말씀을 드렸어요. 오히려 김주혁 선배가 분명 저한테는 몸 안 만든다고 하셨는데 영화 보니까 어마무시하게 숨겨놓으셨던데요?”

전자신문 엔터온뉴스 이예은 기자 9009055@entero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