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사회에서 개인이나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브랜드를 구축해야 한다. 평생직장이 없어진 상황에서 나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것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이다. 정보화 사회로 전환된 21세기 기업경영에서 브랜드 전략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이는 개인에게도 마찬가지이다. 브랜드가 이렇게 중요한 이유를 살펴보면 먼저, 소비자들이 현명해진 데 있다.
정보의 발달로 소비자는 언제나 쉽게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많은 제품을 비교하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고를 수 있는 안목과 지식을 갖추게 되었다. 그다음으로는 IT산업의 발달로 시장의 경계가 무너지고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었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점차 기술력의 차이가 평준화되고 있어서 품질 차이가 사라지고 있다. 그러면 결국 제품의 질과 함께 브랜드가 중요해진다.
즉 소비자는 언제 어디서든 원할 때 제품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인터넷으로 쉽게 물건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브랜드가 신뢰를 대표하게 된다. 그래서 기업들 간에는 브랜드 전쟁이 치열하다. 또 기업 간의 브랜드 전쟁이 점점 개인에게 전파되고 있다. 요즘 시대 핵심 키워드로 볼 수 있는 특징은 바로 ‘1인 1기업’이다.
과거에는 ‘1인 1기업’이라 하면 연예인, 정치인, 방송인 정도로만 생각했지만 요즘은 평생 직업은 없다는 말처럼 많은 개인이 ‘1인 1기업’으로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하여 어느 한 기업에 소속되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직업을 갖고 활동하고 있다. 브랜드가 있고 없고의 차이지만, 소비자가 받아들이는 인식의 차이는 매우 크다. 소비자들은 다른 것과 구별되는 브랜드를 믿고 그 제품을 선택하기 때문이다.
즉, 소비자는 제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가치를 사는 것이다. 소비자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할 때 품질을 일일이 다 조사하지는 않는다. 그 제품이 주는 이미지가 자신에게 어떠한 가치를 주느냐를 고민한 뒤 그 가치에 대한 생각이 결정될 때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 커피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가 바로 ‘스타벅스’일 것이다.
스타벅스가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커피 브랜드를 구축한 데는 스타벅스 회장인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의 브랜드에 대한 철학이 뒷받침되었다. 하워드 슐츠는‘당신이 무엇을 상징하고 있는지 고객들이 인식해야만 한다’라는 철학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겨난 것이다.
‘나는 스타벅스의 커피를 마시는 것이 아니다. 나는 스타벅스라는 문화와 가치를 마시는 것이다.’
누구나 자기 브랜드의 CEO가 되어야 한다. 성공을 거두려면 경력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누구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면 경영진이 봉급 인상을 약속하게 할 수 있는 협상력을 발휘할 능력이 생긴다.
누구나 ‘나’의 브랜드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좌절을 겪을 수 있지만, 자신을 돌아보고 진정한 자아를 발견할 수만 있다면 기회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다. 누구나 탁월함을 과시하고, 학습하고, 발전하고, 기술력을 쌓을 기회가 있다.
조세현
현) 사)대한민국 브랜드협회 이사장
(주)꾸미에르 이사회 의장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교육 전문가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교육 전문가
전자신문 기업성장 지원센터 교육 전문가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에서는 개인, 조직, 기업의 성과를 지배하는 스토리 마케팅 및 퍼스널 브랜딩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임원퇴직금 중간정산, 가지급금, 명의신탁주식(차명주식), 특허(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부설연구소, 법인 정관, 기업신용평가, 기업인증(벤처기업, ISO, 이노비즈 등),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상속, 증여, 가업승계, 기업가정신 등에 대한 법인 컨설팅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고용노동부 환급과정인 스마트러닝 및 온라인 교육, 오프라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http://ceospirit.etnews.com)
문의 / 02-6969-8925(etnewsceo@etnewsceo.co.kr)
이코노미 많이 본 뉴스
-
1
LG전자, 세계 첫 무선·투명 OLED TV 글로벌 출시
-
2
美 보조금 받는 삼성, 2나노 파운드리 투자 '승부수'
-
3
디플정위 2기 혁신 제동 우려
-
4
테슬라, 3만 달러 저가형 전기차 첫 출시
-
5
애플, 인니 아이폰16 공급 눈앞…스마트폰 점유율 1위 변동 '촉각'
-
6
삼성전자 '버려진 알루미늄 7.3톤을 SSD 케이스로'
-
7
[사설] HBM에 가려진 韓 메모리 위기
-
8
아이폰17 프로 카메라 디자인 바뀐다?… “아직은 몰라”
-
9
용인시 이동 반도체특화 신도시, 국토부 심의 통과…2031년 입주 목표
-
10
美 중국특위 “삼성 특허 침해 BOE 수입 금지해야”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