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종합|2016 KBS 연예대상] ‘1박2일’ 버팀목 김종민, 모두의 바람 이뤄졌다

Photo Image

[엔터온뉴스 이소희 기자] 2016년 KBS 연예대상에서는 큰 활약을 보인 예능프로그램이 없어 후보군 선정에 있어 아쉬운 점이 있었지만, 모두가 바랐던 김종민의 대상이 실제로 이뤄지며 훈훈함을 자아냈다.

24일 오후 여의도 KBS 신관공개홀에서 ‘2016 KBS 연예대상’이 열렸다. 이날 진행은 걸스데이 혜리, 유희열, 이휘재의 사회로 이뤄졌다.

이날 대상 후보로는 유재석, 이휘재, 김준호, 김종민, 신동엽까지 5명이 올랐다. 올해는 ‘1박2일’에서 원년멤버로서 자리를 지켜오며 웃음을 전해준 김종민에 대한 대중의 응원이 빗발쳤다. 진심을 다해 그리고 꿋꿋히 한 자리를 지켜온 김종민의 모습에 시청자들 또한 감동을 받았다.

기대에 부응하듯 김종민은 대상을 거머쥐는 영예를 안았다. 김종민은 “예능에 재석이 형이 입문시켜줬다. 호동이 형이 이끌어주시고 태현이 형이 이 자리로 밀어 올려준 것 같다. 감사하다는 말씀 꼭 드리고 싶다”고 예능인으로서 도움을 준 이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이어 “힘들 때 저 믿어주신 나영석 PD, 시즌2 때 고생 많이 했던 분들, 시즌3 때 다 안된다고 했을 때 믿어준 이호진, 서수민 PD 감사하다. 시즌3 들어올 때 굉장히 안 좋게 들어왔는데 여기까지 올라와서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종민을 비롯해 ‘1박2일’ 팀은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 방송작가상(정선영 작가)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 신인상(윤시윤)까지 받아가며 겹경사를 치렀다.

‘개그콘서트’와 ‘슈퍼맨이 돌아왔다’ ‘언니들의 슬램덩크’도 한 해 동안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개그콘서트’ 팀은 신인상을 받은 김승혜, 홍현호부터 시작해 코미디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유민상, 이수지까지 영예를 누렸다.

Photo Image

‘슈퍼맨이 돌아왔다’ 팀은 아이들이 인기상을 받고 현직 축구선수 이동국이 버라이어티부문 남자 최우수상을 받으며 이례적인 수상자의 탄생을 알렸다.

‘언니들의 슬램덩크’ 라미란은 버라이어티부문 여자 최우수상을, 김숙은 토크&쇼부문 여자 최우수상을, 민효린은 버라이어티부문 여자 신인상을 받았다. ‘언니쓰’의 명곡을 탄생시킨 박진영 또한 PD들이 선정한 특별상을 받아 놀라움을 자아냈다 지현숙 작가 역시 방송작가상을 받았다.

‘해피투게더3’는 올 한 해 변화를 많이 시도했지만 좋지 않은 성적을 기록하며 활약하지 못했다. 이를 반영하듯 전현무, 엄현경의 수상과 베스트 팀워크상 수상에 그쳤다.

올해 KBS 연예대상에서는 유재석, 신동엽, 이휘재 등 대표적인 예능인들보다 비(非) 예능인들이 대거 수상한 점이 돋보인다. 예능과 각종 분야의 경계가 흐려지고 있는 요즘 연예계를 대변하는 시상식이었다. KBS의 간판프로그램들에게 상이 쏠린 것은 아쉽지만, 많은 이들이 골고루 트로피를 안고 웃음 지을 수 있었다.

이하 2016 KBS 연예대상 수상자·작(작)
▲ 대상 = 김종민(1박2일)
▲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 = ‘1박2일’
▲ 버라이어티부문 여자 최우수상 = 라미란(언니들의 슬램덩크)
▲ 버라이어티부문 남자 최우수상 = 이동국(슈퍼맨이 돌아왔다)
▲ 토크&쇼부문 여자 최우수상 = 김숙(언니들의 슬램덩크, 배틀트립)
▲ 토크&쇼부문 남자 최우수상 = 정재형(불후의 명곡)
▲ 코미디부문 남자 최우수상 = 유민상(개그콘서트)
▲ 코미디부문 여자 최우수상 = 이수지(개그콘서트)
▲ PD 특별상 = 박진영(언니들의 슬램덩크)
▲ 버라이어티부문 우수상 = 이범수, 기태영(슈퍼맨이 돌아왔다)
▲ 토크&쇼부문 우수상 = 전현무(해피투게더, 트릭앤트루)
▲ 코미디부문 여자 우수상 = 이현정(개그콘서트)
▲ 코미디부문 남자 우수상 = 송영길(개그콘서트)
▲ 최우수 아이디어상 = ‘개그콘서트-세젤예’
▲ 베스트 커플상 = 이광수·정소민(마음의 소리)
▲ 인기상 = ‘슈퍼맨이 돌아왔다’ 아이들
▲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 남궁민(노래싸움 - 승부)
▲ 베스트 팀워크상 = ‘해피투게더3’
▲ 2016 핫이슈 예능프로그램상 = ‘마음의 소리’
▲ 방송작가상=윤기영(개그콘서트), 정선영(1박2일), 지현숙(언니들의 슬램덩크)
▲ 라디오 DJ상 = 박명수(박명수의 라디오 쇼)
▲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신인상 = 민효린(언니들의 슬램덩크)
▲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 신인상 = 윤시윤(1박2일)
▲ 토크&쇼 부문 여자 신인상 = 엄현경(해피투게더3)
▲ 토크&쇼 부문 남자 신인상 = 최태준(안녕하세요)
▲ 코미디 부문 남자 신인상 = 홍현호(개그콘서트)
▲ 코미디 부문 여자 신인상 = 김승혜(개그콘서트)

전자신문 엔터온뉴스 이소희 기자 lshsh324@entero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