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스원(대표 임형도)의 `게이트원 Z(GATEONE Z)` 보안감사 솔루션은 세계 최초 게이트웨이 프록시(GATEWAY proxy) 통합 솔루션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솔루션은 시스템 접근제어(AM), 계정관리(IM), 패스워드 관리(PM)를 통합, 일원화된 IT자원관리가 가능한 통합 보안감사를 제공한다.
서버와 네트워크 장비 등 주요 정보시스템 원격 사용자 인증, 암호화 통신, 접근 제어, 세션관리, 작업내역 실시간 모니터링 등 기능을 갖췄다.
시스템 계정과 패스워드 관리를 통해 한층 강화된 보안 정책을 제시해 주요 정보시스템을 보호한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 접속기록과 작업 내역 등 차후 발생할 수 있는 장애에 대한 원인 분석도 제공한다.
사용자 편의성을 위해 웹(Web)을 통해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관리자도 웹 인터페이스(UI)로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 작업 세션의 실시간 관리와 통제, 로그를 통해 사후 감사와 분석업무를 수행한다.
솔루션은 기존 시스템 접근제어(AM), 계정 관리(IM), 패스워드 관리(PM)으로 분리돼 제한 제공하던 기능 한계와 문제점을 해결했다.
시스템 접근제어(AM) 기능은 사용자의 시스템 접근 권한 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작업 통제, 모니터링, 감사 기능을 수행한다. 관련된 모든 사용자 업무에 대한 워크플로 기반 요청과 승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계정관리(IM)는 인사시스템과 연동, 시스템 계정과 사용자 연결성을 제시하고 자동화된 계정관리체계(프로비저닝)가 특징이다.
패스워드 관리(PM)는 보안 규제를 준수할 수 있는 패스워드 사용 규정을 강제한다. 패스워드 변경 주기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루트(root) 계정과 같은 슈퍼유저계정이나 핵심 서비스와 관련된 공유 계정등의 패스워드는 별도 지정하여 관리하고, 사용 후 자동 회수한다.
모두스원은 보안시장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며 국내 공공, 금용, 기업, 통신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 받았다.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중국, 중동 지역에도 진출했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