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코엠시스(대표 김인수)는 문서중앙화 솔루션 `엠파워 EZis-C`로 기업 정보 자산화를 구현하고 데스크톱 보안과 협업 환경을 제공한다.
엠파워 EZis-C는 로컬 저장금지와 보안 드라이브를 이용해 로컬 PC에서 파일을 원천적으로 생성할 수 없도록 차단한다. 기업 내 문서를 중앙 서버에서 관리하는 네트워크 기반 문서관리 솔루션이다. 기업 내 모든 자료가 서버에 존재한다. 작업만 개인 PC 자원을 활용한다. 중요문서 유출을 방지하고 자산화를 실현한다.
엠파워 EZis-C는 사용자 PC에 문서를 저장하지 않는다. 엠파워 M드라이브는 HTTP/HTTPS 프로토콜 기반 순수 자체 기술로 개발된 엔진을 사용한다. 폴더별 권한 관리, 파일 내용 암호화, 버전 관리 등 높은 보안과 다양한 확장 기능을 지원한다. 원격 자료관리 서버에 설정된 폴더를 각각의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해 윈도탐색기에 통합 제공한다. 사용자는 자신의 로컬 디스크처럼 편리하게 사용한다. 기존 업무환경을 그대로 유지한다.
폴더와 파일명을 암호화해 파일 내용을 구분할 수 없다. 파일 내용은 SEED알고리즘(128비트 비밀키) 또는 ARIA알고리즘(128/192/256비트 비밀키)을 이용해 암호화된다.
엠파워 EZis-C는 USB메모리, 외장하드 등 사용자 PC에 연결하는 외부저장매체를 통해 자료 유출을 막는다. 사용자별 프린터 출력 허용·금지 기능을 갖췄다. 워터마크 포맷을 설정해 워터마킹 출력도 제어한다. 보안관리 대상 프로그램 내용을 클립보드로 복사 또는 붙여넣기 하지 못하도록 차단기능을 제공한다. 화면 캡처 차단 기능도 있다.
조직, 개인 간 협업이 용이하다. 조직 내 기본그룹과 특수목적에 따라 다양한 공유방식을 지원한다. 개인, 전체, 그룹, 프로젝트 등 공유가 가능하다. 조직 내 부서코드를 이용해 부서별로 그룹핑해 공유한다. 프로젝트, 태스크포스(TF) 등 특수목적 그룹 생성과 접근권한 제어도 쉽다.
장애 대응 기능도 뛰어나다. 서버 장애시 로컬 보안드라이브에 암호화하기 때문에 사용자 작업에 영향이 없다. 네트워크가 복구되면 로컬 보안드라이브 내 작업 파일을 서버로 이동시킨다.
모코엠시스는 중요 정보자산을 생성, 운영, 관리하는 기업 대상으로 영업·마케팅을 강화한다. 금융권과 제조업이 주요 목표 고객군이다.
금융권은 고객정보와 재무정보 유출방지, 정보 자산화, 효율적 관리 필요성이 높다. 모코엠시스는 경쟁사 대비 높은 제품경쟁력과 대형 금융사 납품 사례를 바탕으로 고객사 직접판매 방식으로 영업한다. 사용 편의성, 다양한 기능, 안정성 등에서 앞선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제조업 분야는 유지보수 담당업체, 전문솔루션업체를 통한 채널영업과 직접 판매 방식을 병행한다. 제조업계도 문서관리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도면, 특허, 고객 정보 등 핵심 자료 외부 유출 방지가 요구된다. 모코엠시스는 제조업 분야에서 다수 납품 사례를 보유했다. 도면 보안과 개인정보 유출 방지 부문에서 핵심 기술을 확보했다.
모코엠시스는 각종 보안 전문 콘퍼런스에 매년 두 차례 이상 참가하는 등 자사 솔루션 우수성을 적극 알린다. 공격적 영업과 마케팅으로 제품 인지도 향상에 힘쓴다.
이호준 SW/콘텐츠 전문기자 newleve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