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솔루션(대표 김성현)은 슈퍼마이크로의 다중 그래픽처리장치(GPU) 서버 시스템 `슈퍼서버 4028GR` 시리즈를 판매한다. 슈퍼솔루션은 슈퍼마이크로 한국 총판이다.
`슈퍼서버 4028GR` 시리즈는 고속병렬연산 처리가 중요한 고성능컴퓨팅(HPC) 클러스터 등에서 처리 대역을 최대한 확장하기 위해 `엔비디아 테슬라 P100 SXM2` 기술을 채택했고, 가성비가 뛰어난 지포스 계열 가속기 8개를 지원한다.
엔비디아의 최신 GPU 상호연결 기술 `NV링크`를 통해 연산 능력을 증폭했고, 경제적 다중 GPU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제공한다.
다중 GPU 시스템은 다수 GPU 발열을 막기 위한 효율적 냉각 순환체계를 설계하는 게 중요하다.
슈퍼서버 4028GR 시리즈는 최고 수준 성능을 내면서도 독창적 공기역학 엔지니어링을 통해 GPU에서 발생하는 열을 독립적으로 배출하도록 했다.
GPU에 최적화된 PCI익스프레스(PCI-E) 등 설계기술을 적용해 시스템 밀도를 최적화, 이전 세대 제품에 비해 최대 21% 정보 처리량을 늘렸고, 대기시간은 60% 줄였다.
티타늄 레벨의 이중화된 전원 공급 장치로, 최고 수준 그린컴퓨팅 전원 효율성을 제공한다. 전력 소모량이 적다는 의미다.
엔비디아 가속컴퓨팅 그룹의 이안 벅 총괄 책임자는 “슈퍼마이크로의 새로운 고밀도 서버는 새로운 엔비디아 테슬라 P100 액셀레이터를 활용해 기업 및 HPC 고객에게 완전히 새로운 수준의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도록 최적화됐다”고 밝혔다.
그는 “전력 소비를 최소화하면서 컴퓨팅 집약적인 데이터 분석, 심층학습 및 과학 응용 분야에 탁월한 에너지 효율 성능을 제공한다”고 덧붙했다.
김성현 슈퍼솔루션 대표는 “최근의 IT는 딥러닝 애플리케이션과 빅데이터 분석 인프라, 복합 데이터 센터, 클라우드 등 트렌드와 맞물려 시스템 지능화, 대기시간 최소화, 처리량 극대화, 분산 및 배치 유연성 등 요구가 날로 다양해지고 있다”면서 “슈퍼솔루션의 고성능 GPU 솔루션 4028GR 시리즈는 공학 엔지니어링, 재무 시뮬레이션, 대용량 데이터 분석, 기상예측, 생명과학, 방송·미디어, 연구조사, 영상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처리 성능으로 비즈니스 속도와 정확성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주 통신방송 전문기자 ky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