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은 높은 기온과 습도로 인해 몸이 지치기 쉬운 계절이다. 덥고 습하기 때문에 낮에는 이유 없이 졸리거나 몸이 늘어지고 밤에는 열대야가 피로회복에 중요한 숙면을 방해해 피로가 누적되기 쉽다.
피로가 제 때 풀리지 않고 계속적으로 쌓이다 보면 근육통이나 두통, 어지럼증, 무기력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보통 잠이 부족하면 피로를 줄이기 위해 커피나 카페인 음료를 마시지만 이는 일시적으로 피로를 이겨낼 수는 있으나 숙면을 방해할 수 있다. 또한 잦은 카페인 섭취는 카페인중독으로 이어져 무기력증, 구토증세, 수전증 등의 증세를 유발할 수 있다.
때문에 신체의 피로감이 느껴질 때는 카페인 음료 보다는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반신욕이나 피로감으로 뭉친 근육과 혈을 풀어주는 마사지, 숙면에 좋은 음식, 재철 과일 등으로 대체할 필요도 있다.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으로는 무기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잣, 전통적으로 에너지 보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인삼, 장어, 전복 그리고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는 브로콜리, 피로회복에 좋은 글루타민산이라는 아미노산이 들어있는 토마토 등이 있다.
또 피로회복에 좋은 과일로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딸기, 포도, 자두, 블루베리가 대표적이다.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이나 제철과일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물과 함께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하지만 바쁜 일상으로 음식이나 과일을 충분히 섭취할 수 없다면 피로개선에 도움되는 것으로 알려진 건강식품을 통한 관리도 고려할 수 있다.
한국인이 건강식품으로 선호하는 홍삼은 인삼에 함유된 사포닌의 성분인 ‘진세노사이드’와 ‘산성 다당체’가 유해산소를 억제해주어 피로 개선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다만 당뇨치료제, 혈액항응고제를 복용 중이라면 홍삼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다. 홍삼 제품을 선택할 때는 먹는 사람의 기호에 따라 제품의 타입을 고려해 고르면 된다.
류현진 선수가 광고 모델로 활동하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스페쉬 관계자는 “시중에는 홍삼농축액과 정제수만을 혼합한 홍삼정365와 같은 제품이 출시돼 있어 간편한 건강 관리가 기대 가능하다”며 “마퀴베리 농축액과 같은 제품도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름철이라 유난히 몸이 피곤하고 무거울 때는, 피로감이 쌓이는 근본적인 이유인 부족한 숙면을 충분히 취하고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및 과일, 차 등도 적당량 섭취해 피로를 풀어줄 수 있도록 하는 게 효과적이다.
김민지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