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시사용어]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은 수많은 상황 가운데 일부를 차량 스스로 인지하고 상황을 판단, 기계장치를 제어하는 기술이다. 복잡한 차량 제어 프로세스에서 운전자를 돕고 보완하며, 궁극으로는 자율주행 기술을 완성하기 위해 개발됐다.

ADAS의 가장 큰 장점은 객체와 차량 환경을 모두 감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안정적으로 교통 상황을 예측할 수 있다. ADAS 기술의 핵심은 어드밴스트스마트크루즈컨트롤(ASCC)이다.

이 기술은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자동 운행하되 차량 전방에 장착된 레이더 센서를 이용해 차간거리를 실시간으로 측정, 적정 차간거리를 유지한다.

긴급자동제동시스템(AEB)은 ASCC와 함께 ADAS를 구현하기 위한 필수 기술이다. 차량 전방 카메라 센서와 레이더 센서로 전방 차량이나 보행자를 감지,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하지 않을 때 자동으로 긴급 제동해 준다.

차로유지보조장치(LKAS)는 졸음운전이나 운전 미숙을 미연에 방지해 주는 시스템이다. 운전자가 방향지시등 조작 없이 차로를 이탈하면 자동으로 핸들을 조향해 차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제어한다.

액티브BSD는 후측방 사각지대 차량을 감지해 사이드미러에 경보등을 켜 주는 것에서 더 나아가 운전자가 사각지대 차량을 보지 못하고 차로를 변경하려 하면 이를 제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Photo Image
스마트크루즈컨트롤(SCC)

류종은 기자rje312@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