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자세와 무리한 운동 등으로 인해 최근 관절이 노화되는 등의 관절 질환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실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관절질환 월 평균 진료인원이 3~5월에 증가했으며 진료인원 10명중 9명이 50세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진료 인원은 2009년 약 235만 명에서 2013년 267만 명으로 5년간 13.5%인 32만 명이 증가했다. 연평균 증가율은 3.2%였다.
이러한 통계로 미루어 자세가 고착돼 가는 20~40대의 젊은 연령에서부터 자세에 도움이 되는 운동과 관절에 효과적으로 영양이 공급되는 음식의 꾸준한 복용이 관절 질환 예방을 위해 필요해 보인다.
이와 관련해 ㈜프롬바이오가 최근 출시한 ‘수블랑 퍼펙트 조인트’는 관절‧연골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보스웰리아 성분을 다량 함유해 무릎관절증을 겪고 있는 중노년층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다. 아라비아 남부의 극심한 기온차와 모래폭풍을 견디며 자라 강인한 생명력을 지닌 보스웰리아는 유향 나무의 껍질에서 극소량만이 채취 가능한 천연 나무수액이다.
㈜프롬바이오 관계자는 “‘수블랑 퍼펙트 조인트’는 이러한 보스웰리아 성분의 인체적용시험 결과 관절통증 감소, 붓기 감소, 활동장애 감소 등의 효능이 확인됐다”면서 “연골 건강 개선 대조군(화학제품)과 비교해 ‘연골건강’ 개선 효과 유지력이 확인됐으며 섭취 후 위장장애도 없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전했다.
이 제품에는 보스웰리아 뿐만 아니라 뼈 건강에 좋은 비타민D, 신경과 근육기능유지에 필요한 마그네슘과 아연, 셀런 등이 함유돼 있다.
황금, 몰약과 더불어 동방박사의 3가지 예물 중 하나인 ‘유향’에서 추출한 보스웰리아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자연주의건강학술서 아유르베다를 비롯해 본초강목, 동의보감에도 전해져 내려오는 신비의 물질이다.
미국 국립보건원(NIH) 관절건강소재로 사용되면서 2016년 3월 11일 현재 미국 내 등록된 보스웰리아 함유 제품만 263개나 된다. 국내 건강 TV프로그램에도 소개되며 지난해 온라인 검색어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업체 관계자는 “관절 불편함을 막는 근본적인 방법 2가지는 염증억제와 연골 보호 밖에 없다”며 “보스웰리아는 하나뿐인 소중한 연골이 손상되기 전에 예방할 수 있는 최선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서현 기자 (ls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