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우수 특성화고]<2>수원공업고등학교

-학교 소개를 간단히 한다면.

▲수원공업고등학교는 1970년에 설립된 경기도 최대 규모 특성화 공업계 고등학교로 창의성을 바탕으로 과학기술을 발전시키는 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국방부와 협약을 맺고 기술사관을 양성하는 군특성화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산업인력 양성 및 활용체계와 연계해 군 기술특기병을 확보하고 전역 후 산업체에 취업할 수 있도록 한다.

Photo Image
수원공업고등학교

-취업연계 프로그램이나 교육과정 및 장점은.

▲2학년 중 지원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이해를 위한 심리검사 및 탐색을 통한 자기이해 증진과 단기 집중 취업교육을 진행한다. 학생들 적성과 흥미에 맞는 희망 기업체별로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입사지원에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을 지도하고 있다.

학교 및 취업에 관한 자료를 총괄적으로 수록한 취업선도 맞춤형 `다(多)잡고(Job Go) 취업 플래너`를 제작해 전교생 대상 진로활동 시간에 부교재로 활용해 교육하고 있다.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취업맞춤반`은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직무를 분석해 특성화고 졸업예정자를 맞춤형으로 교육시키고 졸업과 동시에 재교육 없이 취업하게 하는 기업 맞춤형 인재양성 사업이다. 2015년 기준 14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144명의 학생이 77개 회사에 100% 취업하는 성과를 이뤘다.

-취업연계 프로그램 관련 성과와 기업 반응은.

▲지난해 취업률은 67%다. 학생 대상 설문결과에 의하면 `맞춤형 훈련과정`이 취업 후 수행하게 될 업무관련 내용이나 현재 업무를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에서도 취업맞춤반 훈련으로 원하는 직원 양성에 보탬이 됐다.

-앞으로 학교 방향 또는 비전은.

▲산·관·학 협의회를 통해 주기적 모임을 갖는다. 학생이 가질 수 있는 병역문제나 현장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선취업 후진학으로 대학 교육과정을 마칠 수 있는 각종 지원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진급이나 복지 등 회사생활에서 불이익이 없도록 협약업체와 긴밀한 협의를 지속하고 있다. 협약기업도 기술인재 대우를 충분히 해주며, 대학 진학 지원으로 우수인재로 키워나가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재학생에게도 선배의 성공 취업사례를 보여주기 위해 기업탐방을 후원하고 있다.

etnews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