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 있는 아이템들을 바탕으로 평균 2~3개월안에 투자 비용을 전액 회수할 수 있어 요즘 뜨는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는 ‘못난감자&치킨’이 최근 MBC, KBS, SBS 등 지상파 인기 드라마에 대한 제작 비용을 본사에서 전액 부담하는 등 브랜드 홍보 지원에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어 기존 가맹점들 및 신규 창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에 더해, ‘순수익 50% 보장’이라는 파격적인 ‘수익률 보장 제도’까지 제시하고 있는 이 곳에는 최근 유망 소액 창업 아이템을 찾고 있던 예비 창업자들에게 하루 50통이 넘는 창업 문의를 받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과연 이 곳은 어떤 노하우들로 이처럼 창업자들이 좋아할 만한 강점들을 구축한 것일까?
비쥬얼 중심 퐁듀치킨, 눈맞은닭 등 메가 히트 아이템, 평균 2~3개월안에 투자 비용 회수해
기존 치킨집 창업, 술집 창업, 스몰비어 창업 등 타 프랜차이즈들이 최근 낮은 매출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비슷하고 식상한 아이템들에 지친 소비자들의 발걸음이 줄어 들었기 때문이다. 그런 가운데, ‘못난감자앤치킨’은 차별화 된 미들비어 컨셉과 퐁듀치킨, 눈맞은닭 등 재미있고 신선한 아이템들을 연이어 히트시키며 각 가맹점마다 높은 매출을 실현하고 있어 유망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 이 곳의 특색 있는 아이템들은 주요 소비층인 20~30대들의 오감을 사로잡아 입소문이 퍼지면서 매장마다 고객들이 줄을 서서 대기하는 현상이 벌어졌고, 자연스레 높은 매출이 실현되면서 가맹점들은 평균 2~3개월 안에 창업 투자 비용을 전액 회수할 만큼 유망 사업 아이템의 필요 조건인 수익성을 검증시켰다.
가맹점 및 브랜드 홍보 위해 MBC, KBS, SBS 인기 드라마 제작 비용을 본사가 전액 지원
만약, 프랜차이즈 창업을 생각한다면 본사의 홍보 전략을 중요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대부분의 초보 창업자들이 아이템만을 보고 프렌차이즈 창업을 결정하는데, 명확한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이 없다면 본사는 물론, 가맹점도 고객을 유치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신생 프랜차이즈 및 불안정한 브랜드들은 예산 부족 등 리스크가 부담되어 마케팅 전략을 쉽게 펼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못난감자’는 최근 MBC 내일도 승리, KBS 장영실, SBS 어머님은 내 며느리 등 인기 드라마들의 제작 비용을 가맹점에 상관없이 본사에서 전액 부담할 정도의 파격적인 홍보 지원과 오픈된 매장들이 초기 정착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 및 마케팅 지원까지 하고 있어 기존 가맹점들 및 신규 창업자들에게 큰 만족도를 얻고 있다.
이에 대해 ‘못난감자’의 한 관계자는 “가맹점이 일어서야 모두가 크게 일어설 수 있다. 가맹점의 만족은 고객 만족으로 이어지며, 이는 결국 브랜드의 만족으로 이어진다”고 밝혔다.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최고의 마진률, ‘순수익 50% 보장’ 정책
‘못난감자’가 요즘 대세 창업 아이템으로 떠오르는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순수익 50% 보장’ 이라는 파격적인 수익률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창업자가 투자된 비용을 회수하려면 수익률이 매우 중요하다. 수익률이 낮다면 투자 비용을 회수하는 시기가 막연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곳 ‘못난감자’는 직영 공장을 통해 직접 물류를 실현하며 유통상의 불필요한 마진을 최소화시켰다. 그리고, 이에 발생되는 마진을 가맹점에게 더 분배하면서 결국, ‘50%의 순수익’이라는 파격적인 마진율이 가능해진 것이다.
한편, 카페 창업, 고기집 창업, 1인 창업 아이템, 소액 창업 아이템으로도 인기를 끌며 무서운 성장세로 최근 50여개의 가맹점 계약을 성사시킨 ‘못난감자&치킨’은 현재 ‘가맹비 500만원 특별한인’, ‘교육비 전액 면제’, ‘5천만원 무이자 대출’, ‘인테리어 특별 한인’ 등 다양한 이벤트 혜택까지 부여하고 있어 앞으로도 예비 창업자들의 지속된 창업 문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이 외 ‘못난감자&치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uglypotato.co.kr) 또는 고객센터(02-929-3082)를 통해서도 알아볼 수 있다.
이민우 기자 (lmw@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