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지도사, 상담심리사 등의 유망 민간자격증에 평소 관심이 있었던 이들에게 희소식이 전해졌다.
그간 독서지도사 및 아동심리상담사 등 양질의 민간자격증을 국내에 양성시킨 한국교육진흥협회가 2016년 상반기에 총 42종목의 민간자격증 수강료를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힌 것.
지난해 말 시행했던 이벤트 보다 20과목이 추가됐다. 이로써 명실공이 국내 최다 민간자격증을 양성하는 교육원으로 입지를 다진 한국교육진흥협회는 향후 다양한 교육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커리큘럼을 개발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국교육진흥협회에서 시행하는 민간자격증 무료수강 이벤트에 해당하는 자격증을 인기 순으로 몇 종목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방과후지도과정 : 방과후지도사 1급 자격증, 스토리텔링수학지도사 1급 자격증, 아동교육지도사 1급 자격증
◆ 심리상담과정: 가족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 가족문화상담사1급 자격증, 학교폭력예방상담사 1급 자격증 등 13종
◆ 교양공예과정: 인성지도사 2급 자격증, 이미지메이킹지도사, 스피치지도사 등
기존에 편성돼 있던 22종 자격증에 새로 20과목을 추가 총 42과목에 대해 전면 무료 수강이 가능하다.
한편, 한국교육진흥협회에서 주관하는 민간자격증 무료수강 과정에 현직에 근무하는 방과후교사와 심리상담사들이 참여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방과후교사들은 방과후지도사 과정에 구성된 독서지도사 및, 동화구연지도사 자격증과 공예과정의 풍선아트지도사 자격증처럼 실전에 유용한 자격증을 재등록해 수강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심리상담사 분야의 인력들은 가족심리상담사 자격증과 놀이심리상담사를 추가로 수강하는 한편 진로코칭지도사 자격증을 수강하는 이들 중 고등학교 교사들도 상당 수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정보는 새로 자격증을 준비하는 신입생들에게도 좋은 내용이 될 수 있다. 측, 추가로 필요한 유관 민간자격증을 염두에 두고 선택한다면 효율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한편, 민간자격증 취득 시에는 해당 자격증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인지에 대한 사전 점검이 필요하다.
한국교육진흥협회 사이트에 방문하여 해당 과정 안내페이지에서 민간자격 정보서비스와의 연결이 가능하여 조회할 수 있다.
무료수강과정 역시 한국교육진흥협회 자격증 사이트( http://klsp.co.kr) 를 방문 회원가입 시 추천인 코드 기재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무료수강이 가능하다.
박기영 기자 (pk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