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시술 과정을 통해 주름 및 사각턱 개선 등의 효과를 체험할 수 있는 `쁘띠 성형`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그 중에서도 보톡스 시술은 간단한 주사 시술로 주름살 제거 및 사각턱, 종아리 근육 개선, 관자놀이 근육 축소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어 많은 이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보톡스는 소량의 보툴리눔 독소 약물을 얼굴 표정 근육(이마, 미간, 눈꼬리, 콧등)에 주입하여 근육 움직임을 조절하는 신경 자극을 막는 원리다. 덕분에 다른 근육에 이상을 주지 않고 안전하게 주름을 개선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근육을 줄이고자 하는 부위에 시술할 경우 근육 볼륨이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보톡스 적용 부위는 이마주름, 미간주름, 눈가주름, 사각턱, 종아리 등이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부위에 따라 시술이 다르게 적용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우선 이마주름은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진다. 윗눈꺼풀이 쳐져서 주름이 생긴 경우라면 쌍꺼풀수술이나 상안검성형수술로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눈썹을 올리는 습관 때문에 생긴 이마주름이라면 보톡스 주사로 간단히 주름을 개선할 수 있다. 쌍꺼풀수술이나 상안검 성형수술 후에도 보톡스를 주사하면 눈 모양이 자연스럽게 바뀌는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
자주 인상을 쓴다거나 시력이 좋지 않아 신문이나 TV를 볼 때 미간을 찌푸리는 일이 자주 반복되면 미간에도 진한 골이 패이게 된다. 미간의 깊은 주름은 고집스런 인상을 주게 되는데 보톡스를 이용해 부드러운 인상으로 바꿀 수 있다. 이미 깊은 골이 진 경우는 보톡스 시술을 받더라도 골의 흔적이 남을 수 있으므로 주름이 깊어지기 전에 시술 받는 게 좋다.
평소 눈웃음이 많거나 피부노화 등으로 눈가 주름이 생기면 실제보다 나이 들어 보이게 되는데, 이 때에도 눈가 주름을 만드는 인륜근에 보톡스를 주사해 젊고 팽팽한 눈가를 유지할 수 있다.
이 뿐 아니라 한쪽 또는 양쪽 눈이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떨리는 안검경련 환자도 보톡스로 치료가 가능하다. 안검경련 초기에는 눈이 떨리고 자주 깜빡이는 정도이지만 정도가 심해지면 눈을 뜨기 힘들고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에도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지금까지의 알려진 안검경련 시술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이 보톡스로 알려져 있다. 시술은 눈 주위 경련을 일으키는 근육에 4~8곳 보톡스를 주사하게 되는데 1~2일간 일시적으로 눈꺼풀이 처질 수 있지만 증상은 곧 사라진다.
보톡스는 활용범위가 점차 넓어지면서 이젠 사각턱과 불룩한 종아리를 개선하는데도 이용된다. 턱뼈가 돌출된 경우에는 사각턱수술이 적합하겠지만 저작근이 두꺼워져 생긴 사각턱이라면 사각턱보톡스만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사각턱보톡스는 주사만으로 저작근이 과도하게 수축하는 것을 막아 근육의 볼륨을 줄여 사각턱을 개선해 준다. 종아리 역시 보톡스를 이용해 종아리 뒤쪽 비복근의 운동신경을 수술적으로 차단함으로써 비복근의 볼륨을 줄여 자연스럽고 매끈한 다리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보톡스는 부위별 1~2분으로 시술시간이 짧고 멍이나 붓기가 없어 곧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그러나 만약 시술을 잘못할 경우 눈꺼풀이 처지거나 안면마비가 오는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보톡스 시술을 받을 때에는 적용 부위에 대해 의료진과 면밀한 상담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외에도 잘못된 시술로 인해 부종, 염증, 멍, 비대칭, 함몰, 두통 등을 겪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과도하게 욕심을 부려 너무 많은 양을 주입할 경우 보톡스 시술 부작용을 더욱 키우게 된다`라며 `시술을 받을 때에는 의사의 임상 경험이 풍부한지, 온라인 후기는 어떠한지, 정량을 확보하여 시술하는지 등을 상세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민우 기자 (lmw@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