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거래 증가에 양도소득세 3.8조원이 더 걷혔다. 이로 인해 4년 만에 세수펑크에서 탈출하게 되었다.
2012년부터 2014년까지는 정부가 예산안 편성 시에 예측한 세수보다 실제로 거둬들인 세수가 부족해 결손 사태가 일어났었다. 하지만 기획재정부가 5일 2015회계연도의 세입 및 세출 실적을 확정한 결과, 2015년 국세수입 실적은 217조 9000억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5년 추경 세입예산(215조 7000억원)에 비해 6.0% 초과한 것이다.
정부는 세수실적이 개선된 원인을 자산시장 상황이 좋아지는 등의 내수회복세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부동산 거래 호조 및 증권거래대금의 증가가 세수펑크 탈출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거론되고 있다.
부동산거래량 상승은 곧 공인중개사와 주택관리사의 사회적 입지를 높이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공인중개사의 경우, 부동산거래의 신뢰도를 판가름하는 기준으로 작용할 정도로 세간에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으며, 공인중개사의 전문적인 부동산컨설팅이 부동산거래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거래되는 아파트 및 오피스텔 등의 효과적인 관리 및 보수가 중요해지면서 주택관리사의 중요성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공인중개사와 주택관리사의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공인중개사·주택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계획하는 사람들도 증가세를 이루고 있다. 이 가운데 인강드림이 공인중개사·주택관리사 자격증 인강(인터넷강의) 및 기초 입문서 교재를 무료로 수험생들에게 제공해 인기를 얻고 있다.
인강드림은 공인중개사 카페와 주택관리사 카페를 통해 각각 공인중개사·주택관리사 자격증 무료인강을 제공한다. 해당 무료인강은 무료로 카페에 가입한 후, 별도의 까다로운 절차 및 비용 없이 시청할 수 있다. 이 점은 공인중개사·주택관리사 자격증 시험학습 시 소요되는 만만치 않은 비용 때문에 경제적 부담을 느껴왔던 수험생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인강드림이 제공하는 공인중개사·주택관리사 인강은 무료라는 점 이외에 전문 교수진에서 비롯된 우수한 퀄리티로도 인기를 얻고 있다. 각 과목 별로 강의를 진행하는 교수진은 오랜 강의경험에서 얻은 합격 노하우를 수업에 반영해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증진시키기 때문이다.
일례로 공인중개사 중개사법령 및 중개실무 과목을 맡고 있는 박용덕 교수는 대체적으로 시험에 공인중개사법령과 중개실무가 7:3의 비율로 출제된다는 점을 수업에 반영해 차별화를 두었다. 또한 체계적인 내용이해, 내용암기, 정확한 문제해결 이 세 가지를 학습 포인트로 삼은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실전대비능력을 높이고 있다.
공인중개사·주택관리사 자격증 입문서교재를 무료로 제공한다는 점도 인강드림이 인기를 얻고 있는 비결 중 하나다. 공인중개사·주택관리사 카폐 내 위치한 2016 입문서 무료증정 게시판에 한 줄로 간단하게 덧글을 작성하면 교재비 및 배송비 없이 선착순에 한해 인강드림 공인중개사·주택관리사 입문서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인강드림 관계자는 “인강드림이 운영하는 공인중개사·주택관리사 두 카페는 무료인강 및 무료입문서뿐만 아니라, 수험생의 사기진작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주기적으로 개최한다. 카페 내 가장 많이 덧글을 작성한 세 명에게 상품을 증정하는 덧글왕이벤트를 비롯해 게릴라이벤트, 특강·콘서트 참가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인강드림의 공인중개사 카페(http://cafe.naver.com/osumo)와 주택관리사 카페(http://cafe.naver.com/junsumo)에서 각각 공인중개사·주택관리사 자격증 무료인강 시청이 가능하며, 무료입문서증정 이벤트를 비롯한 다양한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
정아름 기자 (ja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