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실비보험 경제적인 가입요령 알면 손해 없는 의료비보장 가능해

Photo Image

의료실비보험은 실제 지출한 병원비를 보장하는 보험으로 제2의 건강보험, 민영의료보험이라고도 불리는데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는 항목뿐만 아니라 보장하지 않는 비 급여 항목도 보장을 받을 수 있어 매우 유용한 상품이다.

무엇보다 매년 개인 의료비 지출이 늘어나고 있으므로 의료비에 대한 대비가 꼭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많은 사람들이 실손의료보험을 가입하고 있는 추세이다. 무엇보다 의료실가입요령을 알아야 손해 없는 설계가 가능하다.

먼저 의료실비보험은 입원의료비 통원의료비로 구성이 되는데 질병 상해 입원의료비는 5천만 원 한도까지 보장된다. 실제로 지출한 병원비용에 대해서 80~90%에 해당하는 금액을 보장해 주는데 실손보장은 중복보장이 아닌 비례보상이 되므로 이중으로 가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실손의료비보험의 보장기간은 100세 만기 상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만약 보장기간이 짧게 된다면 다시 재가입할 때 병력이나 직업으로 인해서 가입에 제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의무 가입해야 하는 사망보장금액을 크게 해서 가입할 필요는 없다. 실비보장은 살아가는 동안의 의료보장이므로 질병, 상해로 인한 보장에 초점을 맞춰서 가입하고 사망보장은 종신보험 정기보험 상품으로 보장받는 것이 유리하다.

그리고 실손의료보험에는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진단비, 골절, 화상 진단비 및 수술비, 입원비 일당, 재해사망, 재해장해, 질병사망, 운전자 담보 등과 같은 특약을 선택하면 자신에 맞는 상품으로 가입이 가능한데 보험료가 오르지 않는 비갱신형 의료실비보험 특약으로 구성해야 유리하다.

마지막으로 만기환급형보단 순수보장형 또는 일부환급형으로 가입하는 게 좋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거나 약을 복용했을 경우 가입에 제한이 있을 수 있고 나이가 많을수록 가격이 높아지는 만큼 최대한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다.

현재 판매 회사로는 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 흥국화재, 현대해상, 한화손해보험, 동부화재, 삼성화재, MG손해보험 등이 있으며 각 회사마다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각 상품별 보장내역과 가격비교를 통한 선택이 필수이다.

한편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www.bh4you.net)에서는 전문가 상담을 통한 실손보험 인기상품 추천 비교 가입이 가능하니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의료실비보험은 보험금 청구가 빈번히 발생할 수 있어 보험금 청구절차가 간단하며 지급이 빠른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보험관계자는 조언하고 있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