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생활에 꼭 필요한 의료실비보험, 보장내용과 특약 필수로 확인해야

Photo Image

살아가면서 병원에 갈일이 빈번히 발생하게 된다. 특히 겨울철에는 낙상사고나 교통사고가 자주 일어나게 되는데 이렇게 발생된 의료비는 생활 속에 비중이 꽤 큰 편이다. 게다가 의료기술의 발전과 신종질병 발병, 물가상승 등으로 인해 개인 의료비 부담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미리 의료비에 대한 대비가 꼭 필요한데 최근에는 개인 의료실비보험이 의료비 대비책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의료실비보험은 병원에서 치료한 의료비를 실제로 쓴 만큼 돌려받을 수 있는 실손보험으로 작은 감기부터 성인병, 암, 상해 치료비 등의 의료비 보장을 받을 수 있어 실생활에 활용도가 높은데 가입 전 필수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을 다음과 같이 알아봤다.

기본적으로 실손의료보험은 입원의료비와 통원의료비로 기본적인 의료비 보장을 받을 수 있는데 입원의료비는 5,000만 원 한도 내에서, 통원의료비는 30만원 한도 내에서 보장 가능하다.

그리고 실손의료보험은 기본 실비보장 외에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진단비, 골절, 화상 진단비 및 수술비, 입원비 일당, 재해사망, 재해장해, 질병사망, 운전자 담보를 선택할 수 있는데 특약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다. 특약은 보험료가 오르지 않도록 비갱신형 의료실비보험으로 선택해 가입하는 것이 좋다.

올해부터는 일부 정신과 질환도 실손보험으로 보장이 가능하게 되어 보장 영역은 계속 넓어지고 있는데 다만 치매를 제외한 정신과 치료, 비만, 의료보조기 구입 및 대체비용, 미용을 위한 성형수술, 임신 및 출산, 성병, 습관성 유산 등에 대해서는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가입 전 미리 꼭 알아두어야 한다.

그리고 현재 건강상태 및 나이, 병력에 따라 실손보험의 보장선택 및 가입에 제한을 받을 수 있고, 나이에 따라 질병, 상해 위험도가 높아져 보험료가 올라가는 만큼 한 살이라도 적을 때, 건강할 때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무엇보다 3,000만 명이 넘을 정도로 가입자가 많은 만큼 판매회사도 다양하고 상품에 따라 장단점이 달라 꼼꼼한 상품별 비교를 통해 나에게 맞는 상품 선택이 중요한데 현재 판매회사로는 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 흥국화재, 현대해상, 한화손해보험, 동부화재, 삼성화재, MG손해보험 등이 있다.

최근에는 의료실비보험 가격비교사이트(www.24line-bh.net)에서는 전문가 1:1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상품의 실시간 보험료 계산이 가능하니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