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수능도 끝났고 곧 방학과 2016년을 준비하는 연말이 다가오는 시점에 여전히 일자리 창출, 취업난, 고학력 무직자 등 사회문제는 여전히 그대로 큰 변화가 없는 상태이다.
요즘은 명문대 졸업장보다 전문직종 자격증을 더욱더 선호하는 추세이며 현대 젊은이들 중에는 자신의 개인 능력이나, 혹은 자신 스스로를 위하여 공부를 하고 노력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는 평생직장시대가 아닌 평생교육시대이기 때문인데 취업 또한 스펙이 아닌 안정적인 공무원 시험이나 전문직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사회복지공무원 전문인력 확충으로 인해 채용인원을 늘리고 각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에 국가의 예산 투자가 늘어나면서 고용률이 증가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다.
이처럼 사회복지 분야로 취직하기 위해서는 국가자격증인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기본적으로 취득이 되어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고령화 사회가 되어가고 있는 우리사회에서 꼭 필요한 인재로 정년 없이 활동 할 수 있는 범위가 넓으며 최근 급여가 꾸준히 올라가면서 현재 급여 부분만으로도 근무환경이 아주 좋으며 앞으로 더 좋아질 전망이라고 한다.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만큼이나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보육교사 2급자격증은 20대 여성부터 제2의 삶을 꿈꾸는 4~50대까지 남녀 구분 없이 희망하는 자격증이다. 자격증 취득 이후를 보면 국, 공립 보육시설, 법인보육시설 및 민간보육시설, 직장보육시설, 가정보육시설, 부모협동보육시설 등 각종 보육시설에서 보육교사로 활동 할 수 있다.
더군다나 보육교사 2급자격증의 경우 영유아보육법의 개정으로 인해 2016년 1학기부터는 대면수업이 생겨날 뿐 아니라, 현재 4주 160시간인 실습시간이 6주 240시간으로 늘어나게 되어 현행보다 자격증 취득이 훨씬 까다로워져, 학점이수만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잡으려는 이들의 발걸음이 분주해지고 있다.
이에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교육부에서 인증 받은 보건복지 평생교육원에서는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과 보육교사 2급자격증을 학점은행제로 보다 쉽게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와 주목을 받고 있다.
학점은행제는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열린 교육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이다.
보건복지 사이버평생교육원은 학점은행제 원격교육 훈련기관으로서 11월 10일 2학기 6차 개강반을 열어 전 과목 온라인 강의를 통해 51학점을 수강하고 하루 8시간씩 4주간 현장실습을 이수하는 방식으로 수강생들이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도록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예비학습자들의 더 나은 스펙향상을 위해 한국사이버자격증협회와 업무협약을 맺어 아동심리상담사, 심리상담사, 아동미술미지도사, 동화구연지도사, 미술심리상담지도사, 독서지도사, 아동폭력예방상담사, 인성지도사, 스피치지도사, 가족심리상담사 등 인기 민간자격증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이벤트도 상시 진행 중에 있다.
보건복지사이버평생교육원의 2학기 6차 개강반 추가모집과 관련해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홈페이지http://www.bbedu.or.kr 또는 대표전화(1661-2332), 그리고 카카오톡(ID:보건복지사이버평생교육원)으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