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실비보험 가입요령과 보장범위 숙지 후 꼼꼼하게 비교하고 선택해야

Photo Image

살다 보면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에 걸릴 수 있다. 이는 평소 건강했던 사람이나 그렇지 않았던 사람들 모두 불문하고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보험이란 상품으로 경제적으로 대비하고 있다.

그중 의료실비보험이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실손의료보험으로도 불리며 사용한 의료비의 80%까지 보장해주고 있다. 이는 건강보험과 보완적인 관계로 제2의 국민건강보험이라고 불리고 있을 정도록 계약 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기존 및 신규 가입자들 중 대부분이 보장 내용이나 범위, 가입요령에 대해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손보험의 속성과 기본적인 가입요령은 숙지해 두는 것이 좋다.

▶ 보장 내용은 무엇?

실손보험은 연간 5,000만 원 한도에서 보장받을 수 있으며, 입/통원 시 180회, 30만 원 내로 보장받을 수 있다. 여기서 일반병원 1만 원, 2차 병원 1만 5천 원, 대학병원 2만 원씩 공제금액의 차이가 발생되는데 약제비의 경우 8천 원씩 공제된다.

▶ 보장하지 않는 항목은?

그리고 고액의 선택 진료비인 MRI, CT촬영, 내시경검사, 검사비, 주사비 등은 자기부담금을 제외하고 급여, 비급여 모두 보장하지만, 치매를 제외한 정신과 치료, 비만, 의료보조기 구입, 미용목적의 수술, 임신 및 출산, 고의적 사고에 대해서는 보장받을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하며, 하나의 질병으로 365일 이상 입원할 경우 90일의 보상제외기간이 지난 후 보상받을 수 있으니 염두에 두어야 한다.

▶ 적절한 가입 시기는?

실손의료보험 역시 다른 보험과 마찬가지로 가입 시기가 중요한데, 뒤늦게 가입하게 되면 나이, 병원 기록 등으로 인해 가입이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다. 또한 평균 수명 증가를 고려하여 보장기간은 100세까지 최대한 길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가입 시기를 놓친 고령자들을 위해 노후 의료실비보험 상품도 출시되어 가입이 가능하니 참고하자.

▶ 가입 전 주의 사항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보험료를 절감하고자 한다면 만기환급형보다 순수보장형 또는 일부환급형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건강체 할인 제도를 이용하면 10~20% 정도 할인된 보험료로 가입 가능하다. 그리고 실손보험은 1년마다 갱신되지만 특약의 경우 비갱신형의료실비보험으로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취약점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체크해 가입하는 것이 좋다.

위와 같은 주의사항과 가입요령을 기반으로 가입 가능한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http://silson.co.kr/medic-prepare.php)가 요즘 인기인데, 실시간으로 실손보험비교사이트 순위 확인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전문가와 꼼꼼한 상담 서비스가 가능해 최적화 가입하는데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