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게장 칼로리, 1인분 379kcal ‘간장게장 조리법’ 궁금

Photo Image
간장게장 칼로리 출처:/tvN'수요미식회'방송캡쳐

간장게장 칼로리, 1인분 379kcal ‘간장게장 조리법’ 궁금

간장게장 칼로리가 화제가 되며 조리법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간장게장이 화제가 돼 섭취 시 칼로리도 주목받고 있다. 간장게장의 칼로리는 1인분에 379칼로리다. 하지만 간장게장에는 많은 염분이 포함돼 과도한 섭취는 피해야 한다.

간장게장에 사용하는 꽃게는 3~4월이 제철이다. 배꼽이 둥근 암꽃게를 주로 사용하는데 이는 암게가 살이 부드럽고 비린내가 심하지 않으며 알이 차 있기 때문이다.

게를 손질할 때는 꽃게를 솔로 닦으면서 흐르는 물에서 깨끗이 씻은 후 등딱지를 열고 모래주머니와 배꼽을 제거한다. 또한 양념이 잘 들어가도록 하기 위해 게다리 끝 부분은 절단한다.

이어 솥이나 냄비에 물, 진간장, 다시마, 멸치국물, 정종 또는 미림 등을 붓고 끓이고 한번 끓어오르면 마른 표고버섯, 씨를 제거한 마른 고추, 마늘, 생강 등을 넣고 2~3분간 다시 끓인다. 이때 거품은 수시로 제거하고 끓인 양념간장을 체에 걸러 간장국물만 받아 식힌다.

이후 항아리에 꽃게의 등딱지가 아래를 향하도록 하여 꽃게 몸통과 맞춰 담은 후 끓여 식힌 양념간장이 고루 스며들도록 좌우로 움직여 가며 꽃게가 완전히 잠길 정도로 붓고 서늘한 곳에서 2~3일간 숙성시킨다.

2~3일이 지난 후 양념간장만 따라내어 소주 또는 매실액 등을 첨가하여 다시 끓여 식힌 후 꽃게에 붓는다. 양념간장을 끓여 식혀 붓기를 세 번 반복하면 오래 보관해 먹을 수 있다. 마지막 양념간장을 끓일 때 액젓으로 간을 맞춰 주면 좋다.

간장게장 칼로리 소식에 네티즌들은 “간장게장 칼로리, 조금만 먹어야겠네”, “간장게장 칼로리, 양념게장은 더할까”, “간장게장 칼로리, 상관없이 먹겠어” 등의 반응을 보였다.

김현이 기자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