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고영규 교수 공동수행 미토콘드리아 전자전달계 결함 첫 규명
서원대학교 김봉우 바이오융합학부 화장품과학과 교수와 고려대학교 고영규 생명과학부 교수가 공동으로 수행한 연구논문이 영국 온라인 우수논문 검색 시스템인 `Faculty of 1000` 추천 논문으로 선정됐다.
미국의 국제학술지인 `생화학저널(The Journal of Biological Chemistry)`에 게재된 이 논문은 근육 세포 속 미토콘드리아의 전자전달계 결함이 근육 분화와 인슐린 저항성을 어떻게 유도하는지에 대해 처음으로 규명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됐다.
또 김 교수는 `Faculty of 1000` 추천논문으로 선정된 공을 인정받아 국가지정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의 한빛사(한국을 빛낸 사람들)로도 선정됐다. 다음은 서원대 김봉우 교수와 나눈 일문일답이다.
▶ `Faculty of 1000` 이란 무엇인가?
보통 연구 논문을 평가할 때 한해 동안 전세계 다른 연구자들에 의해 논문이 얼마나 많이 인용됐는가를 수치화한 `Impact factor`가 사용된다. `Faculty of 1000Prime`은 그러한 점수와는 상관없이 세계적 5000여 명의 전문가들이 매월 생물학·의학 분야에서 발표된 논문들 가운데 영향력이 있다고 평가한 상위 2%의 중요 논문만을 선정해 추천하고 있다.
▶ 새로 밝혀낸 사실은 무엇인가?
미토콘드리아와 당뇨병의 관련성은 많이 알려져 있지만 미토콘드리아의 결함이 어떻게 당뇨병을 유발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기작은 잘 밝혀져 있지 않았다. 이번 연구는 미토콘드리아의 전자전달계 I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세포 내의 SIRT1이라는 단백질의 기능이 약화되고 이로 인해 인슐린에 반응하는 신호전달이 차단됨을 밝혀냈다.
▶ 당뇨병 치료와 연관성은?
근육은 우리 몸에서 당을 소비하는 가장 큰 장기 중에 하나이다. 근육 세포, 특히 미토콘드리아의 전자전달계에 문제가 발생되면 이는 곧 혈당 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말한다. SIRT1의 기능을 다시 활발하게 할 수 있는 약이나 식이요법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resveratrol은 SIRT1의 활성을 올려주는 물질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것이 많이 함유된 Berry 종류나 땅콩 뿌리, 땅콩 싹나물 등이 근육의 혈당 조절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고 교수님과는 어떻게 같이 연구하게 됐는가?
고영규 교수님은 제 대학원 박사과정 지도교수님이다. 대학원 과정동안 미토콘드리아와 근육과의 연관성에 대해서 계속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특히 근육의 분화와 제 2형 당뇨에 대한 연구들을 고 교수님의 지도를 받아 진행했다.
▶ 향후 계획은?
현재는 서원대에서 미토콘드리아와 피부 관련 연구들을 수행하고 있는데 미토콘드리아와 피부의 생성과 피부장벽 형성과의 연관성을 밝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SIRI1은 피부에서도 노화를 억제하는 중요한 단백질로 알려져 있고 피부 질환과도 많은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치료법과 화장품으로 사용 가능한 천연 소재 개발을 충북의 화장품 기업과 같이 수행하고 있다.
코스인코리아닷컴 신동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