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혁의 구구단 송, 알고 보니 똑소리 나는 초등연산학습법’. 최근 스마트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노래, 게임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접목시킨 교육 콘텐츠가 TV 프로그램을 통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개성 있는 배우 이수혁과 엄태웅, 이시영의 호흡으로 화제를 모은바 있는 tvN의 월화드라마 ‘일리있는 사랑’ 4회에서는 일리(이시영)가 김준(이수혁)에게 보여준 ‘구구단 송’은 이 같은 교육 트렌드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방송에서 주인공 일리가 발견한 구구단송은 초등 가정학습용 프로그램인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제공하는 교육 콘텐츠다. 이 콘텐츠는 노래를 통해 구구단을 쉽게 암기할 수 있도록 했고, 캐릭터 영상을 더해 지루해지기 쉬운 연산 학습에 시각적 재미도 느끼게 했다.
학습자는 노래를 부르며 수에 대한 감각을 자연스럽게 키울 수 있으므로 연산 기초를 다져야 하는 초등학교 저학년들에게 특히 효과적이다. 초등 입학 전이나 저학년 시기에 연산문제 반복을 중심으로 수학 학습을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수학에 대한 거부감을 키울 수 있으므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즐거운 방법을 병행하며 수학적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최형순 아이스크림 홈런 초등학습연구소장은 “노래와 캐릭터를 활용한 교육은 공부를 놀이처럼 받아들이게 해서 즐겁게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데 효과적이다”면서, “‘아이스크림 홈런’은 앞으로도 초등학생의 학습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적극 활용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구구단송은 아이스크림 홈런 홈페이지(http://www.home-learn.com)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소성렬 기자 hisabis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