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증후군, 요즘들어 지치고 우울한 당신도? '증세는?'

Photo Image
번아웃증후군 현대인 mbc 다큐스페셜

번아웃증후군 현대인 mbc 다큐스페셜

갑자기 무기력감에 빠지는 `번아웃 증후군`이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다.

‘번 아웃(Burn out)’이란, 에너지를 다 소진하고 나면 어느 순간 무력감을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

번아웃 증후군이 개인의 문제에서 가정, 직장, 심지어는 사회에까지 심각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기업건강정신연구소 임세원 부소장은 "`번아웃 증후군`에 걸리면 우울증에도 영향을 미친다. 더는 뭔가 동기 부여가 안되니 지치고 불안해지고 우울해진다"고 언급했다.

특히 수면장애, 우울증, 심리적 회피, 인지능력 저하와 같은 질병까지 유발할 수 있다.

지난 30일 방송된 MBC 다큐스페셜 ‘오늘도 피로한 당신, 번 아웃’에서는 피로사회가 된 우리나라의 실정을 살폈다.

번아웃 증후군은 우리 사회의 일중독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지난해 평균 근무시간은 총 2,090시간이며, 하루 평균 10시간30분에 이른다고 보고된다.

휴식을 뒤로한 채 일에 몰두하고 있는 한국사회가 원인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야근, 특근 등을 비롯해 한가지 프로젝트에 매달려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번아웃 증후군`은 연소 증후군, 탈진 증후군 등으로도 불리운다.

전문가들은 직장인 번아웃 증후군의 예방을 위해 취미생활 등과 심리적 공백을 메워 줄 다른 일에 몰두하는 것이 좋다고 권유하고 있다.

번아웃 증후군을 접한 네티즌들은 “번아웃 증후군, 직장일 대부분이 한번쯤 경험할 듯" "번아웃 증후군, 뭘해야 극복할 수 있지?" "번아웃 증후군, 자주 쉬어야 하나?" "번아웃 증후군, 정말 웃픈 사회 현실” "번아웃 증후군, 직장에서 얘기하면 무슨 말을 들을까?"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뉴스팀 onli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