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는 현재 개발 단계에 있는 온라인 팀전 게임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히어로즈)’의 전략 요소로 각 영웅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특성 시스템을 장착했다고 소개했다. 현재 북미 지역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테크니컬 알파(Technical Alpha) 테스트를 진행중인 ‘히어로즈’는 각 영웅마다 특화된 특성 능력을 자랑하고 있어 각 이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영웅의 특성을 설계할 수 있다.
최근 인터뷰에서 영웅마다 맞춤화된 특성 시스템에 엄청난 시간을 쏟아 부었다고 밝힌 바 있는 히어로즈의 게임 디렉터 겸 부사장 더스틴 브라우더는 개발진이 각각의 개성이 뚜렷한 영웅들에게 적절한 능력이 부여되기를 바라며 초기 모든 영웅들이 선택 가능하도록 설계된 포괄적인 특성 능력 시스템에 의문점을 갖기 시작한 배경을 소개했다.
블리자드측이 각각의 영웅을 위해 만든 특성시스템은 영웅의 힘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고 전장에서 더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 다양한 빌드를 자동적으로 생산하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각 영웅들이 레벨 1, 4, 7, 10, 13, 16, 20을 달성할 때마다 주어지는 능력 선택지는 전장의 상황에 따라 전략적으로 택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특히, 특성시스템과 함께 도입된 레벨 커브(level curve)는 이용자가 선택한 영웅 육성 전략을 강화시키는 효과와 영웅의 레벨에 따른 적정선의 공격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체력과 공격력의 양자택일의 선택지를 제공했던 이전 빌드에서는 높은 체력을 가졌으나 아주 약한 공격력을 지닌 영웅이 발생할 수 있었지만, 레벨 커브가 도입된 현재 시스템에서는 공격 성향의 영웅은 공격 능력에, 치유 성향의 영웅은 치유 능력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히어로즈’의 특성 시스템은 자신이 선택한 영웅의 고유 역할이 아닌 다른 역할을 수행하도록 육성하는 것도 가능하게 한다. 지원형 영웅인 우서를 암살자형 영웅으로 공격력에 집중해 육성할 수 있는 것이 그 예이다. 하지만 특정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정해진 암살자 영웅 악마사냥꾼을 지원형 영웅으로 바꿀 수 없는 등 예외도 있다.
한편 별도의 아이템이 없는 구조로 설계된 ‘히어로즈’는 특성 시스템을 이용한 영웅 육성에 있어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며 전장의 흐름과 연계된 유연한 전략 설정이 가능하다. 아직 개발 초기 단계이기에 언제든 진화할 가능성이 높은 ‘히어로즈’는 현재 소셜 시스템도 개발 중에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라이프팀
소성렬기자 hisabis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