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근하고 따뜻한 느낌을 주는 니트는 겨울과 봄, 뭇사람의 사랑을 듬뿍 받는다. 니트에는 또 하나의 숨은 기능이 있으니 바로 ‘뱃살 가리기’다. 어떤 사람에겐 몸매 뽐내기 수단이 되지만, 상당수에게는 얇은 원단에 가려지지 않는 뱃살을 감추기 위해 쓰이는 것이다.
그러나 야속하게도 니트를 절대 입을 수 없는 계절, 여름이 오면서 뱃살 두둑한 이들의 발에 불똥이 떨어졌다. 지난 몇 개월간 두꺼운 옷 속에 방치했던 뱃살을 빼기 위해 장기간·단기간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이가 늘고 있다. 뱃살 빼는 최고의 다이어트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여성과 남성의 뱃살, 원인은 각각
복부 비만일 경우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정상인의 2배로,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과 심장병, 뇌졸중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복부비만은 미용을 위한 다이어트 이외에도 건강을 위해 우선 치료해야 하는 질환이다. 여성과 남성의 복부비만 원인은 각각인 경우가 많아 다이어트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여성의 뱃살은 대개 피하지방이 쌓여 형성된 것이다. 주로 아랫배와 허벅지, 엉덩이에 많이 쌓이는데, 손가락으로 꼬집었을 때 잡히는 부분이 피하지방이다. 옆으로 누웠을 때 흘러내리듯 변형되기도 한다. 몸이 수분을 제때 배출하지 못해 부종이 생기고, 이것이 체내에 쌓여 비만이 되는 것이다.
반면, 남성의 경우 내장지방이 쌓여 복부비만이 되는 사례가 많다. 내장지방은 뱃속에 축적된 지방이기 때문에 육안으로 볼 수도, 만질 수도 없다. 피하지방과 달리 내장지방은 유동성이 없어 일명 ‘꿀단지’로 불리는 불룩한 모양새를 유지한다. 평소 술과 고기, 담배를 즐기거나 회식이 잦은 이들이 복부비만을 가지고 있다.
부종은 저염식∙자세교정, 내장지방은 저칼로리∙유산소 운동이 답
부종이 체지방 축적으로 이어지는 여성의 경우, 자세 교정과 저염식 다이어트가 답이다. 나트륨을 줄인 저염식 다이어트 식단을 실천하고 물을 자주 마시며, 탄수화물보단 단백질 섭취를 늘리면 부종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피하지방이 잘 쌓이는 아랫배, 허벅지, 엉덩이를 단련하는 근력 운동을 실시하고, 수시로 해당 부위를 마사지하거나 족욕, 반신욕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면 좋다.
남성의 뱃살 다이어트는 칼로리 소모를 목적으로 해야 성공할 수 있다. 흔히 뱃살 다이어트 운동으로 알려진 윗몸일으키기는 체지방 감소보다는 복근 키우기를 목적으로 하는 운동이다. 따라서 직접적으로 체지방을 태우는 유산소 운동으로 몸 속에 축적된 지방을 제거하는 것을 우선해야 한다.
다이어트 식이요법을 함께 병행하면 훨씬 더 효과적이다. 술, 고기 섭취를 대폭 줄이고 대신 야채, 해조류, 과일 등 저칼로리 다이어트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한다. 담배도 가급적 끊거나 줄이는 것이 좋다. 규칙적인 운동과 알맞은 식단 선택을 병행하다 보면 어느새 입던 바지에 주먹 두 개가 다 들어갈 정도로 헐렁해져 있을 것이다.
스위치 다이어트 (www.switch-diet.com) 전문가는 “꾸준한 유산소 운동과 다이어트 식단을 습관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몸은 정직하기 때문에 노력하는 만큼 멋진 몸매를 가꿀 수 있다”고 조언했다.
스위치 다이어트는 체지방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탄수화물과 지방의 흡수를 효과적으로 줄여주는 다이어트 전문 식품을 선보인다. 이는 일정 기간 꾸준한 강도로 운동할 때 활성화되는 AMPK효소를 활성화시켜 운동을 하지 않아도 운동을 한 것과 같은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