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금융 시대]<중>새로운 금융서비스

신동훈 외환은행 e금융 사업본부 본부장(dhshin@keb.co.kr)

필자는 전편에서 스마트 금융 시대가 도래한 배경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럼 스마트 금융은 무엇을 이야기할까. 첫째 스마트 금융서비스는 스마트 인프라를 통해 제공된다. 애플이 스마트폰을 시장에 출시하면서 세상을 바꾸었다. 하지만 이전에도 OS를 장착한 모바일 기기는 존재했다. 개발 환경을 공개하고 앱스토어라는 오픈마켓을 통해 다수 공급자와 소비자가 서비스를 공급하고 이용하는 이른바 생태적 환경(Eco System)을 제시한 것이 중요했다.

Photo Image

스마트 금융서비스도 스마트 기기의 우수한 하드웨어 특성을 이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앱스토어라고 하는 소프트웨어 시장에 공급한다. 기존의 단순한 금융 거래 서비스 이외에도 다양한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고할 수 있다. 스마트폰 메시지, 검색, 시뮬레이션, SNS와 같은 다양한 기능과 결합된 서비스가 가능하다.

둘째, 스마트 금융은 고객에게 즉시적이고 편리한 서비스가 목표다. 스마트폰이 확대되면서 인터넷 이용이 보다 더 확대되고 다수 이용 행태가 스마트 기기를 통한 모바일 환경의 이용으로 진화하고 있다. 스마트 금융은 기존 서비스와 달리 언제 어느 때, 어떤 환경에서도 이용을 담보할 수 있는 즉시적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특정 정보가 보급되고 확대되는 것이 편리해졌으며 스마트 단말기 기반 하에서는 온라인에 대한 이용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셋째, 스마트 금융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특색이다. 기존 서비스는 공급과 소비의 일방적인 서비스로 구성됐다. 하지만 스마트 금융은 금융기관이 고객에게 서비스를 일방적으로 제공하지만 고객이 금융기관에 서비스 인풋을 주고 SNS 매체를 타고 고객끼리 공유하고 이를 다시 금융기관에게 제공한다. 고객의 자발적 커뮤니케이션을 마케팅적으로 활용하면 매우 강력한 마케팅 파워를 발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넷째, 스마트 금융에서 사업 환경은 무한 경쟁을 의미한다. 기존에는 어느 금융기관이 영업점이 많은가, 자산 규모가 큰가 등 물적 자산이 금융기관 역량을 의미하고 사업도 좌우됐다. 우리는 언제부터인가 메시지를 보낼 때, 통신사도 아닌 재미난 이름을 가진 앱의 메시지 기능을 통해 상호 메시지를 주고받고 사진을 공유한다. 스마트 환경에서 어떤 금융기관이 우수한 스마트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가에 따라 금융기관의 사업이 흥하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금융기관은 기관 뿐 아니라 다른 사업자도 잠재 경쟁자로 인식하고 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금융에서는 전통적인 금융 이외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통적으로 금융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금융업의 본질이었다. 은행은 수신과 여신을 상품과 서비스로 제공 했다. 하지만 스마트 금융에서는 보다 전문적이고 특화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개인에게는 자산 관리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거나 금융거래 내역을 스마트폰 메시지로 실시간 전송해 준다거나 기업 고객에게는 국경을 초월한 기업의 자금 관리를 시스템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렇듯 스마트 금융 시대의 금융 서비스는 보다 고도화되고 있으며, 이는 금융기관간 경쟁을 유발해 고객에게는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해 주는 새로운 생태적 환경의 도입을 의미하는 것이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