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 올라온 모든 동영상을 삭제하겠다.`
`검색 결과를 냄새 결과로 알려준다.`
`스타크래프트2 한정판 메이크업 풀세트 판매`
4월 1일 만우절을 맞아 해외 IT업계에 유쾌한 거짓말이 줄을 이었다. IT업계는 매년 만우절에 기발하면서도 황당한 아이디어로 고객에게 웃음을 준다.
![Photo Image](https://img.etnews.com/cms/uploadfiles/afieldfile/2013/04/01/410924_20130401181426_120_0001.jpg)
유튜브는 4월 1일부터 `웹사이트에 올라온 모든 영상을 삭제한다`는 살벌한 공지를 올렸다. 2005년부터 지금까지 사용자들이 올린 영상을 모두 삭제하고 앞으로 10년간 모든 영상을 심사해 `유튜브 최고의 비디오` 한편을 선정한다는 내용이다. 유튜브는 창업자인 스티브 첸과 채드 헐리까지 나와 지난 8년은 대단한 시간이었지만 이제는 끝낼 때가 왔다고 영상 작별 인사를 고했다. 결과는 유튜브의 만우절 장난이다.
구글은 검색 결과를 냄새로 알려주는 `구글 노우즈` 베타판을 선보였다. 사용자가 PC 스크린에 얼굴을 가까이 하면 냄새를 알려주는 것이다. 피자를 검색하면 관련 사진이 나오고 냄새 맡기, 냄새 공유, 사용 방법을 알려주는 버튼이 나타난다. 함께 찾은 냄새까지 보여준다. 구글은 지도에 보물찾기 기능도 넣었다. 지도가 마치 영화 속에 나오는 빛바랜 종이에 그려진 보물지도처럼 변한다.
블리자드는 4월 1일부터 블리자드 스토어 수집품 코너에서 `스타크래프트2 한정판 메이크업 풀세트` 판매를 시작했다. 사라 케리건이란 캐릭터처럼 화장할 수 있는 도구다. 사라 케리건은 보라색 눈화장과 울긋불긋한 볼 색깔이 특징이다. 블리자드는 메이크업 세트를 `케리건 따라잡기`라고 부르며 우아하고 발랄한 새내기 메이크업으로 소개한다. 401개 한정 생산품이라며 구매를 독려하지만 품절이다. 판매된 적도 없다.
김인순기자 ins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