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그로스 2.0 이젠 에너지 안보다]지역지원사업으로 주민 신뢰 얻는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발전소 신규건설 주민 동의율

삼천포화력 주요 지역지원사업은 시·군 지자체와 함께 진행되는 게 특징이다. 때문에 지역부민들의 만족도가 높다.

발전소 주변지역의 개발과 주빈의 복지증진을 위한 소득증대사업, 공공시설사업, 육영사업 등의 기본 지원 사업이 있다. 또 지역주민 생활안정을 지원을 위해 주민복지지원사업, 지역 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기업유치지원사업을 시행 중이다.

인근지역 주민자녀를 대상으로 한 지원 사업도 주목받는다. 인재육성을 위한 장학기금 출연, 소년소녀가장후원, 장학금지급, 각급 학교 운동부·교육기자재 지원 문예한마당잔치 등의 육영사업을 시행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 공존하는 기업으로서 지역주민과 신뢰를 쌓고 있다.

◇지역사회와의 유대강화=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사업은 주민 복지증진을 위한 소득증대사업, 공공시설사업, 지역주민 생활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주민복지지원사업 등을 포함한다.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중 육영사업의 일환으로 덕화장학재단을 설립해 현재 26억원을 출연했다. 매년 각급학교 장학금 1억4000만원, 운동부지원 8000만원, 교육기자재 7000만원, 소년소녀가장 년 간 1억2000만원을 지원해 지역 인재 육성에 기여 중이다. 문예한마당잔치를 비롯한 문화예술 및 생활체육행사 등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기업으로서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특히 아동지원을 위한 `아동권리학교`, `주니어공학교실`, `불우아동시설`, `노인요양시설 자매결연` 등 고유 프로그램이 주목된다.

대학생, 청소년 등 미래 세대들의 생생한 견학·체험장 역할도 다하고 있다. 연간 2만명이 꾸준하게 방문한다. 방문객들은 삼천포화력이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경영과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차별화된 나눔봉사= 삼천포화력본부는 30여년의 전력생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가장 값싸고 질 좋은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한다. 여기에 공공기관으로서 공익을 증진시키고 기업시민의식의 구현을 위한 사회적 책무를 완수하는 데도 앞장선다. 사회공헌활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경영활동의 하나인 윤리경영으로 인식하고 있다.

실제로 삼천포화력본부는 경영평가 최우수 사업소 일뿐만 아니라 사회공헌활동에서도 단연 으뜸이다.

정석부 본부장을 지회장으로 조직한 삼천포지회 나눔봉사단은 이미 지역 내에서 최고의 봉사단체로 자리매김했다. 지역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봉사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문화예술분야, 사회복지분야, 환경보전분야, 농촌사랑분야의 4가지 분야로 나누어 다양하고 실질적 봉사를 진행한다. 특히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하기 위해 나눔펀드를 조직하고, 자발적인 가입운동을 벌여 직원 개인별 매월 10구좌(1만원) 이상 가입해 봉사기금을 마련 중이다. 이에 상응하는 매칭그랜트와 함께 전체 자금만도 연간 1억여 원에 이른다. 또 나눔봉사단 분회 간사들의 정기 간담회를 통해 봉사의 의의를 다지고 소외계층을 돕기 위한 아이디어를 발굴, 실천하고 있다.


윤대원기자 yun197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