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시안(대표 은종환)의 에너지 통합관리솔루션(ES-EMS)은 공장에너지관리(ES-FEMS)와 에너지경영(ES-EnMS, ISO-50001) 기능을 통합해 녹색경영을 지원한다.
ES-EMS는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모든 에너지 사용량을 파악할 수 있다. 설비·제품별로 에너지 효율 및 원단위를 조회할 수 있으며 적절한 에너지 흐름 및 분석, 배분이 가능하다.
전산 시스템 기반의 에너지 관리체계 수립은 물론이고 에너지 추이분석을 통한 향후 에너지 사용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제공해 에너지 절감을 위한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이렇게 관리된 에너지 정보는 기업의 에너지기획, 에너지사용 기준의 제품구매 및 설계, 에너지경영 검토가 가능하다.
에코시안이 녹색기술인증을 획득한 `온실가스·에너지 관리시스템`의 일부 기능을 적용해 산업현장의 계측정보를 통한 온실가스와 에너지 소비량을 실시간으로 산정할 수 있다.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유연한 구조로 시스템이 구현되어 다양한 산업현장 및 공정에 적용도 가능하다.
ISO-50001 기반으로 구축됐기 때문에 이 인증 취득이 유리하다. ES-EMS는 단순한 IT서비스가 아닌 ISO-50001, 에너지 시뮬레이션 등의 컨설팅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현실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에코시안에 따르면 이 회사의 솔루션은 다수의 공공기관과 대기업에 적용됐고, 그 수요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지속적인 시스템의 성능개선은 물론이고 그 효과와 능력도 검증 받고 있다.
ES-EMS는 온실가스·에너지목표관리제나 배출권거래제와 같은 규제에 대한 확장 및 연계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다른 에너지 규제 솔루션 구축에 들어가는 사업비용 절감과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전사 에너지 관리가 가능하다.
함봉균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