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국내에 출시된 6세대 골프는 올 들어 폴크스바겐이 수입차 시장에서 3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는 데 큰 힘이 되고 있다. 특히 골프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버전을 연타로 들여와 위상을 더욱 강화하기로 한 폴크스바겐 코리아의 전략이 유효했다. 가령 지난 1월에 300대 한정으로 출시됐던 골프 1.6 TDI 블루모션은 3,090만원의 가격과 21.9km/L의 연비 등이 화제를 모으며 판매 5일 만에 매진 사례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번에 시승한 골프 1.4 TSI 역시 그 연장선 위에 놓인 모델이다. 블루모션 버전에 적용된 효율 좋은 디젤 엔진과 엔진 스타트 스톱 시스템, 제동 에너지 회생 시스템 등의 연비 향상 수단을 동원하지는 않았지만, 눈길을 끄는 요소는 이쪽이 한층 강력하다. 공존할 수 있으리라 생각지 못했던 터보차저와 슈퍼차저를 동시에 채용한 트윈차저 시스템의 엔진을 탑재했기 때문이다.
터보차저와 슈퍼차저는 둘 다 엔진의 연소실에 공급되는 공기를 압축해서 밀어 넣어주는 과급기지만, 작동 방식이 다르다. 터보차저가 배기가스의 힘을 이용하는 반면에, 슈퍼차저는 엔진의 크랭크축에서 나오는 힘을 이용한다. 이 때문에 두 방식은 나름의 장단점을 갖고 있고, 자동차회사들은 추구하는 방향과 제품 성격에 따라 어느 한쪽을 선택하곤 했다. 그런데, 폴크스바겐은 양쪽을 한꺼번에 사용해 서로의 단점을 보완시키고 오히려 시너지를 일으킨다는 기가 막힌 발상을 현실화한 것이다. 가령, 터보차저가 맥을 못추는 저회전 영역에서는 슈퍼차저가 힘을 불어넣는다. 덕분에 1.4 TSI는 1,390리터에 불과한 배기량으로 160마력의 최고출력을 내고, 2.5리터 V6 엔진을 능가하는 24.5kg·m의 최대토크를 가졌다. 이 풍부한 토크가 1,500rpm의 낮은 회전수에서부터 발휘돼 4,500rpm까지 계속 된다는 것이 특히 매력적이다.
여기에 변속기까지 7단 DSG를 적용했다. 자동변속기면서도 수동변속기 이상으로 효율이 좋고 반응까지 민첩한 폴크스바겐의 자랑거리이다. 이들을 잘 조합해낸 골프 1.4 TSI는 0-100㎞/h 가속에 8초가 걸리고 최고속도는 220㎞/h에 이른다. 100㎞/h 정속 주행 시의 엔진회전수는 2,000rpm에 불과하다. 우리나라 공인연비는 14.6㎞/L로, 평소보다 고속도로 구간이 좀 더 많았던 이번 시승에서도 딱 그만큼의 평균연비를 얻을 수 있었다. 공인연비만 놓고 보면, 비슷한 체구인 현대 i30 1.6가솔린(15.2km/L)보다 못하지만 동력 성능이 i30 2.0가솔린(12.4km/L)을 훌쩍 뛰어넘는 수준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배기량에 따라 세금을 책정하는 우리나라에서는 i30보다도 연간 자동차 세금을 덜 낸다는 장점까지 있다. 골프 TDI나 블루모션에 비하면 토크가 약하고 연비도 떨어지지만, 대신 출력이 높고 상대적인 정숙성이 뛰어나니 아쉽지 않다.
대중적인 자동차들을 만들어 파는 한편으로 1000마력이 넘는 슈퍼카 또한 개발해낼 수 있는 거대 자동차 그룹으로서의 폭스바겐이 가진 기술력을 실감할 수 있는 종합선물세트 같은 차가 바로 골프 1.4 TSI이다. 여기 얹힌 TSI 엔진 자체는 2006년에 이미 시장에 나왔고, 그 동안의 수상 경력도 화려하다. 소형이면서도 강력한 힘과 뛰어난 연비를 동시에 갖춘, 혁신적인 발전을 이루어낸 엔진이니 그럴 수밖에. 유럽의 경우 골프뿐 아니라 다른 모델들에서도 만날 수 있는 1.4 TSI 구동계는 ‘최소의 연료로 최대의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이라는 개발목표를 충실히 만족시켰다.
민병권기자 bkmin@rpm9.com
모빌리티 많이 본 뉴스
-
1
현대차 전기 SUV '인스터', 내달 日 도쿄오토살롱 데뷔
-
2
현대차, 美서 테슬라 충전어댑터 무료 제공…테슬라 주가, 7.4%↑
-
3
지커, 국내 전기차 출시 가속…딜러사 5곳 선정
-
4
KGM, 국내 자율주행 기업 4곳과 ADAS 고도화 '맞손'
-
5
현대차 '아이오닉5' 기네스북 등재
-
6
폭스바겐그룹 우리재단, 'SW 중심 미래 車' 이끌 인재 양성
-
7
[정구민 테크읽기]구글 제미나이 2.0과 AI 에이전트의 진화
-
8
현대자동차 2024 산타원정대 실시
-
9
충남, '2024년 도정을 빛낸 11대 시책' 선정…KAIST 모빌리티연구소 개소 등
-
10
BMW 'AI 기반 고객의견 분석 시스템' 도입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