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 3 · 4월 상품대상]일반SW부문 이마린로직스-ECDIS Kernel

Photo Image

 이마린로직스(대표 김웅규)는 전자해도(海圖) 제작·유통과 이를 기반으로 항해시스템을 연구개발하는 해양IT 전문기업이다. 신소프트웨어 상품대상을 수상한 ‘ECDIS Kernel’은 전자해도 제작을 가능하게 하고 선박 항해장비 운용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다.

 100% 이마린로직스의 자체 기술력으로 이뤄진 ECDIS Kernel 솔루션은 윈도XP 기반의 비주얼 C++ 기반으로 제작됐다. 이마린로직스의 기존 주력제품인 디지털해양지도시스템(ECDIS)과 STS 등의 개발에 사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주요 항해장비인 선박자동식별장치(AIS), 해상교통관제시스템(VTS), 항만교통정보시스템(PTMS) 등과 연동된다.

 항해장비에서 사용하는 레이더와 전자해도 데이터 중첩 디스플레이 기능과 최적화된 코딩으로 빠른 속도로 전자해도를 불러올 수 있기도 하다. 또 항해장비에서 사용하는 레이더 및 전자해도 데이터 중첩 디스플레이 기능 구현과 함께 최적화된 코딩으로 빠른 전자해도 로딩과 패닝을 구현한 것도 이 제품의 장점이다.

 이 밖의 주요 특징으로는 △IHO S-63 보안표준 적용 △전자·종이해도 심벌 표시 결정 △각종 화면 조정의 편리성 △S-57 ENC 핸들링 등 다양한 기능으로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한편 ECDIS Kernel은 KR 한국선급인증과 DNV 국제인증을 획득해 제품의 신뢰성을 높였다. 디지털해양지도시스템(ECDIS) 주요 기능별 함수를 그루핑해 전자해도 표시장치 등 여타 항해장비의 운용 SW 개발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설명이다.

 김웅규 이마린로직스 대표는 “전자해도 시장의 무한한 성장가능성에 주목했다”며 “해양 공간정보(GIS)·지능형교통시스템(ITS) 분야 전문업체로 전자해도의 활용 가능성이 확대되리라는 점에 착안해 제품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주요특징

 ▲OS:윈도

 ▲전자해도 제작 및 기존 선박 운용 시스템과의 연계

 ▲문의:(02)944-6563

 

 ◇김웅규 대표 인터뷰

 -제품 개발 배경은.

 ▲이마린로직스는 해양 지리정보시스템(GIS)과 해양 지능형교통시스템(ITS) 분야 전문개발업체로 전자해도 제작과 해양 분야에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전자해도(ENC)의 활용 가능성에 주목했다. 또 이마린로직스의 주요 상품 중 하나인 전자해도 표시장치 개발에 활용하기 위해 이번 ECDIS Kernel을 만들게 됐다.

 -제품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은.

 ▲전자해도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와 항해장비 개발업체를 가장 중요한 타깃으로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다. 실질적인 거래는 소프트웨어 단품 판매보다는 ECDIS Kernel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응용 소프트웨어 추가 개발 거래가 활발해 그 분야에도 영업을 집중 전개하고 있다.

 -수출 계획 및 매출 목표는.

 ▲지금까지는 주로 국내 업체들에 OEM 소프트웨어 개발 공급시 주로 사용됐지만 전자해도를 활용한 각종 소프트웨어 개발 증가와 전자해도표시장치(ECDIS)의 강제화가 도래하고 있기 때문에 외국 업체들에서도 구매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중국과 유럽 등 현재 계약협상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약 20만달러의 수출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향후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

 ▲기존의 ECDIS 외에 소형 선박과 레저선을 대상으로 한 소형 ECDIS 개발이 예정돼 있다. 이 제품도 ECDIS Kernel을 기반으로 한다.

황태호기자 thhwang@etnews.co.kr

Photo Image
Photo Image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