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기획]피앤더블유영상미디어

Photo Image

 피앤더블유영상미디어(대표 박현욱)은 IPTV 기반의 교육콘텐츠와 지방자치단체의 IPTV 공공서비스를 개발하는 업체다.

 피앤더블유영상미디어는 지방자치단체 공공 IPTV를 고화질 영상과 이미지로 방송하고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 보급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IPTV의 서비스 중 하나인 커뮤니티그룹(CUG)만을 위한 코너를 활용해 서비스한다. 기업이나 단체 구성원이 IPTV를 통해 특화된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피앤더블유영상미디어는 CUG 서비스를 발굴하고 해당 CUG에 맞는 콘텐츠까지 제작·조성한다. 지방자치단체 IPTV CUG에서는 구인구직과 같은 공공서비스 정보나 양방향 복지 상담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다. 지역의 재래시장이나 상가 정보는 물론 도서관 좌석 정보와 같은 유용한 정보도 지원가능하다. 위치기반서비스(LBS)를 연동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개발도 할 수 있으며, 전자민원도 처리할 수 있다.

 이러한 지자체의 공공서비스와 더불어 피앤더블유영상미디어가 지원하는 CUG의 대표적인 서비스는 교육콘텐츠다. 중등교육 콘텐츠를 통해 지역내 주민들의 사교육비를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저소득층에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다문화 가정을 위한 콘텐츠도 지원한다. 다문화 가정에게 대표적인 한국 문화를 다양한 다국어 자막으로 소개해, 다문화 가정인들이 한국문화와 한국말에 보다 더욱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생활에 친숙한 TV라는 매체를 활용함으로써 효과는 배가 된다.

 지역복지관에서 원어민 화상영어를 지원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원어민과 대화할 기회가 좀처럼 없는 저소득층 학생도 영어 실력을 키울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소식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이야깃거리와 일상을 구성해 지역 화제거리로 만들기도 한다.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 내 기업을 탐방하거나 재래시장을 소개한다.

 최근 강서구와 함께 중등교육용 콘텐츠를 제작해 IPTV를 통한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를 통해 강서구 관내 저소득 층 학생은 물론 관재 중학생들이 무료로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의 온라인 교육영상과는 차별화되어 중학교 학생들의 집중시간을 고려해 10분단위의 영상으로 제작했으며, 예능프로그램을 보듯 재미있게 구성했다. 콘텐츠와 IPTV를 통한 콘텐츠 제공방식 모두 큰 관심을 끌면서 다른 지방자치단체에도 공급키로 했다.

Photo Image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