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에너지기술지수(GETI:Green Energy Technology Index)는 전자신문 미래기술연구센터(ETRC)와 특허 평가 전문기관 이디리서치(대표 서주원)가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집중된 그린에너지 부문의 국가 및 기업의 경쟁력 측정과 기술 동향 파악을 위해 공동 개발했다. 정부의 그린에너지 기술개발 전략 로드맵에서 선정한 그린에너지 15대 유망 분야 가운데 산업적 의미가 크고 기술 특허 비중이 높은 5개 분야(태양전지, 연료전지, 2차전지, 발광다이오드, 탄소포집저장)를 선별해 미국 등록 특허를 기준으로 경쟁력을 수량화했다.
5개 기술 가운데 연료전지 분야는 총 5197건의 특허가 GETI의 분석 대상이 됐다. 분석 자료는 세부 기술별 키워드 검색을 거쳐 이뤄졌다. 미국 오션토모사의 페이턴트레이팅스 시스템이 제공하는 평가 및 관련성(Relevancy) 분석을 기반으로 유효 데이터를 확보했다. 유효 데이터 가운데 특허 권한이 유명무실화한 경우는 배제하는 선별 과정도 거쳤다.
기존 특허 평가가 양적인 부문에 치우치는 한계가 있었으나, GETI는 특허의 질적인 측면을 평가해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보완하는 등 특허의 양과 질이 모두 고려된 지표로서 높은 수준의 객관성을 확보했다. 이로써 연료전지 부문에서 국가별, 기업별 글로벌 경쟁력 순위를 추출했다. 여기에 국내 기업의 기술 특허에 대한 인식 제고와 특허권 행사를 촉진하기 위해 국내 기업 순위도 별도로 산정했다.
많이 본 뉴스
-
1
내년 '생성형 AI 검색' 시대 열린다…네이버 'AI 브리핑' 포문
-
2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3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4
LG전자, 대대적 사업본부 재편…B2B 가시성과 확보 '드라이브'
-
5
[정유신의 핀테크 스토리]'비트코인 전략자산' 후속 전개에도 주목할 필요 있어
-
6
역대급 흡입력 가진 블랙홀 발견됐다... “이론한계보다 40배 빨라”
-
7
애플, 'LLM 시리' 선보인다… “이르면 2026년 출시 예정”
-
8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
9
반도체 장비 매출 1위 두고 ASML vs 어플라이드 격돌
-
10
앱솔릭스, 美 상무부서 1억달러 보조금 받는다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