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는 말이 실감나는 요즘이다.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각종 매체가 끊임없이 정보를 쏟아내고 있다. 전해지는 정보의 양도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고 그 정보의 종류도 다양해지는 상황이다. 나는 물론이고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하는 이라면 모두 이 같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벗어날 수 없다.
얼마 전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IDC는 정보의 홍수에 관해 흥미롭고도 놀랄 만한 보고서를 내놓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2010년 인류가 만들어 내는 디지털 정보는 지금보다 6∼7배나 많은 1제타바이트에 이를 것이라 한다. 제타바이트라고 하면 어느 정도의 양인지 쉽게 가늠하기 어려운 생소한 단위지만 세계 인구 1인당 36톤 분량의 책을 나눠줄 수 있는 어마한 양이라고 하니 짐작이 간다. 실로 엄청난 규모가 아닐 수 없다.
PC는 이미 1인 1PC 시대를 맞이하고 있어 개인 사용자가 생성하거나 보유하고 있는 정보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웹2.0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인터넷을 자유자재로 이용할 수 있고 어디서든지 발자취를 남길 수 있게 됐다. 과거에는 개인이 생성한 정보는 개인의 테두리에서 유통되다 소멸됐지만 최근에는 본인이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든 수많은 낯선 사람과 소통하게 된다.
하루에도 수백만명이 공유하는 정보의 바다 인터넷에 자신이 만들어 낸 정보를 올릴 수 있고, 이는 같은 나라뿐 아니라 바다 건너 해외에까지 전해진다. 지구 반대편 이국땅에서 인기를 끈 동영상 UCC가 머나먼 한국 인터넷에서도 유행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개인 사용자가 만들어 낸 콘텐츠는 이제 개인만의 정보가 아니라 세계인의 정보로 바뀌고 있다. 대중화된 디지털 IT기기가 널리 보급되고,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은 일반 사용자도 누구나 쉽게 디지털 IT기기를 다룰 수 있게 되면서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디지털 정보가 쉬지 않고 만들어진다. 물론 이는 한국에만 머물지 않고 전 세계로 퍼져나간다.
정보의 폭증은 작게는 개인에서부터 크게는 기업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기업 및 공공기관 서류의 전자화와 영화의 디지털화 등 과거 수많은 아날로그 정보가 최근 들어 디지털로 전환되고 있는 것도 정보량 증가의 한 원인이다. 일반인이 무심코 주고 받는 e메일도 정보의 양을 증가시키는 요인 가운데 하나다.
이처럼 폭증하는 정보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IT 기업의 움직임도 분주하다. 개인 PC 저장 용량도 기가바이트에서 테라바이트로 전환되고 있으며, 테라바이트급이 주류를 이루는 기업용 저장장치도 곧 페타바이트급으로 대체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도 수많은 IT기업이 이 같은 수요를 선점하기 위해 더욱 낮은 비용에 좀더 큰 용량의 저장장치를 제공하는 데 힘쓴다.
오는 2010년에는 온라인 데이터 규모 기준으로 제타바이트 시대가 올 것이며 이런 변화는 IT업체에 다양한 기회를 줄 것이다.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정보의 양만큼이나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스토리지와 네트워크 기반 서버 또한 새로운 시대를 긍정적으로 열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제타바이트 시대의 도래는 IT 업계뿐만 아니라 일반 사용자에게도 새로운 IT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정보가 증가하면서 부수적으로 정보를 담아낼 스토리지 영역과 네트워크 공유를 위한 서버 영역이 발전될 것이며, 일반 사용자는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한 콘텐츠를 이용해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에 대한 다각적 접근이 가능할 것이다.
2010년은 생각만큼 멀리 있지 않다. 철저한 준비가 선행된다면 IT기업과 일반 사용자 모두 편리한 정보화 시대를 즐겁게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가까운 미래에는 막대한 데이터의 양을 네트워크로 실시간 전송받아 즐길 수 있는 진정한 정보화시대가 펼쳐지기 기대해 본다.
김인교 델인터내셔널 사장 inkyo_Kim@Dell.com
오피니언 많이 본 뉴스
-
1
KT 28일 인사·조직개편 유력…슬림화로 AI 시장대응속도 강화
-
2
누적 적설량 최대 47㎝… 한반도 때린 '눈 폭탄' 이유는?
-
3
삼성 '실속형 스마트폰' 갤럭시A16 국내 출시
-
4
노을 마이랩, 美 FDA 첫 제품 등록…진출 본격화
-
5
'깜짝인하' 나선 한은, 기준금리 연 3.00%…15년만 두 달 연속 인하
-
6
K조선 새 먹거리 '美 해군 MRO'
-
7
갤럭시S25 울트라, 제품 영상 유출?… “어떻게 생겼나”
-
8
美 캘리포니아 등 6개주, 내년부터 '전기차 판매 의무화'
-
9
한국은행 디지털화폐(CBDC) 결제 첫 공개…“앱 하나로 3초면 끝나”
-
10
교육부 “연세대 논술 초과모집 인원, 2년후 입시에서 감축”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