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체필터는 원하는 주파수만 통과시키고 나머지는 감쇠시키는 부품이다. 유전체필터의 소재는 세라믹이 주로 사용된다.
유전체필터는 정전기에 강하며, 다양한 주파수에 맞춰 발빠르게 변용할 수 있다. 또 가격이 저렴하고 성능도 표면탄성파(SAW)필터에 비해 뛰어나 이동통신 중계기 및 기지국 등에 주로 채택되고 있다. 하지만 3세대 이동통신인 WCDMA 서비스가 본격화되면서 유전체필터가 휴대폰에도 채택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유전체필터류는 필터와 하나의 안테나를 갖고 송수신할 수 있도록 하는 듀플렉서로 구성된다. 유전체필터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부품으로는 삼성전기 등이 생산하는 SAW필터가 꼽힌다. SAW필터는 좁은 대역폭으로 원하는 신호의 주파수만 정확하게 골라내는 데 가장 적합하다. 유전체필터에 비해 크기가 현저히 작은 것이 특징이다.
국내 유전체필터 주요 생산업체로는 파트론·SG스크린·로스윈·앱솔텍 등이 꼽힌다. 내수 시장은 파트론이 50% 이상 점유하면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오피니언 많이 본 뉴스
-
1
[미래포럼] 예측형 AI가 여는 사이버 보안의 미래
-
2
[인사] 전자신문·전자신문인터넷
-
3
[ET시론]핵융합의 산업적 가치〈3〉핵융합 시장의 전개
-
4
[ET시론]핵융합의 산업적 가치〈4〉한국의 핵융합 경쟁력
-
5
[최은수의 AI와 뉴비즈] 〈34〉챗GPT가 '광고판'으로…AI, 마케팅 패러다임 바꾼다
-
6
[인사이트] 손창호 에이브람스 대표 “흡착·산화 결합 하이브리드 VOCs 자기재생 장치 글로벌시장 정조준”
-
7
[김경환 변호사의 IT법] 〈2〉개인정보 유출과 법정손해배상: '무조건적 배상'은 없다
-
8
[과학산책] 암 정복의 새 열쇠, 오가노이드 이용 신약개발의 미래
-
9
[ET톡]전기차 반등, 웃을 수만은 없다
-
10
[기고] 차기 한중 정상회담은 동베이(東北)에서
브랜드 뉴스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