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책]

◇상식지존, 뇌를 깨워라=상식 모음집. KBS 1FM 라디오의 ‘출발 FM과 함께’에서 인기리에 소개된 상식 이야기 코너 ‘뇌를 깨워라’의 글을 모으고 작가의 단상을 덧붙여 펴냈다. 재미있는 어원이나 이슈와 상식 200여 가지를 망라했다. ‘금은 왜 캐럿으로 표시할까’ ‘식물도 혈액형이 있을까’ ‘꿀벌의 집은 왜 육각형일까’ ‘강아지들은 정말 눈을 좋아할까’ ‘나무도 사춘기가 있을까’ 등 갖가지 궁금증에 대한 해답도 알려준다. 송정림 지음. 글로세움 펴냄. 9800원.

 ◇행복을 파는 장사꾼=장애를 딛고 인터넷 창업에 도전하고 있는 15명의 진솔한 이야기 모음.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과 옥션이 지난해부터 분기별 1회 운영하는 ‘장애인 창업스쿨’ 수료생들이 작성한 창업과정 수기다. 장애인으로서의 삶에 대한 내용과 창업 과정 및 장애인 에티켓 등을 담았다. 책의 판매 수익금은 인터넷 창업을 희망하는 장애인들의 창업 지원 및 사회나눔활동을 위한 기금으로 사용된다. 고희숙 외 지음. 도서출판 바로에듀 펴냄. 9800원.

 ◇사이버 안전 111=사이버 세상을 안전하게 살아가기 위한 지침서. 산·학·연을 대표하는 사이버 안전 전문가 5인이 사이버 세상을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적었다. 정보화의 역기능이 무엇이며, 사이버 안전이 왜 필요한지, 무엇을 준수해야 하고 생활화해야 하는지 등의 정보를 알림으로써 개인·조직·단체·기관의 사이버 안전에 기여하기 위해 펴냈다. 김창범·하옥현·장원초·양근원·김귀남 지음. 도서출판 정일 펴냄. 1만8000원.

◇보이지 않는 기업 성장엔진 : 디자인-브랜드-명성

기업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디자인, 브랜드, 명성 등 무형자산을 꼽을 수 있다. 이는 기존 시장을 지키고 신규 시장을 창출하는 자산이자 조직의 생존과 직결된 중요 이슈로 평가된다. 이 책은 이들 세 요소를 ‘보이지 않는 성장엔진’이라 정의하고 코카콜라, IBM, 버버리, BMW, 인텔, 3M, 페덱스, 월마트 등 세계적인 브랜드들의 구체적 사례를 통해 확인했다. 이를 통해 무형자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고 있다.

서용구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펴냄. 5000원

◇대결

고사성어 ‘오월동주(吳越同舟)’의 어원이 된 오나라와 월나라. 두 나라의 왕 부차와 구천의 대결, 절대적인 열세를 극복하며 역사에 길이 남은 대반전의 드라마를 연출한 유방과 항우의 대결, 과감한 개혁과 점진적 개선을 둘러싼 지성의 한바탕 대결을 펼친 사마광과 왕안석. 이 책은 역사의 물줄기를 돌려세운 인물들의 ‘대결’을 통해 과거사에 대한 인식을 넓히고 역사를 거울삼아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 지혜를 전한다.

화장 엮음·정광호 옮김. 시아출판사 펴냄. 1만3000원

◇모든 기업은 개미에게 배워라

인간이 언어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이 ‘순간성’에 의존하는 데 비해 개미들은 ‘페로몬’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므로 ‘지속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오히려 더 우수할 수도 있다. 인간은 분명 개미보다 지혜로운 존재지만 지나친 똑똑함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문제가 되어 목표달성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두려움을 모르는 개미의 우직한 실행력을 통해 기업경영은 물론이고 인간 삶까지도 성찰하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리즈민·푸샹 지음. 일송북 펴냄. 8800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