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관리시스템(CMS)은 모든 정보의 기본 단위인 콘텐츠를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단일한 시스템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이다. 콘텐츠 생산에서 소멸에 이르는 일련의 수명주기관리상에서 발생하는 반복적·수동적·분산적 작업을 자동화·고속화하는 기능을 갖고 있어 웹 서비스의 기본 솔루션으로 인식되고 있다.
CMS가 필요한 이유는 콘텐츠 작성자가 충분한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콘텐츠 자체 제작은 물론이고 수집 및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를 효율적으로 제어하는 것이 CMS의 역할이다.
최근에는 CMS가 단순한 콘텐츠 관리에서 벗어나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사용되기도 하고,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반 인프라로 활용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국내 CMS 시장 규모는 연간 200여억원(라이선스 기준) 수준으로 잠정 집계됐다. 관련 업체로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콘텐츠와이드 등 국내 업체와 인터우븐코리아·한국EMC(다큐멘텀)·스텔런트코리아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가 시장 점유율 70%를 차지할 정도로 국산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오피니언 많이 본 뉴스
-
1
'아이폰 중 가장 얇은' 아이폰17 에어, 구매 시 고려해야 할 3가지 사항은?
-
2
코웨이, 10년만에 음식물처리기 시장 재진입 '시동'
-
3
'주사율 한계 돌파' 삼성D, 세계 첫 500Hz 패널 개발
-
4
현대차, 차세대 아이오닉5에 구글맵 첫 탑재
-
5
나무가, 비전 센싱 기반 신사업 강화…“2027년 매출 6000억 이상”
-
6
속보이재명, '위증교사 1심' 무죄
-
7
서울시, '한강버스' 2척 첫 진수…해상시험 등 거쳐 12월 한강 인도
-
8
이재명, 위증교사 1심 재판서 무죄
-
9
'각형 배터리' 수요 급증…이노메트리, 특화 검사로 공략
-
10
재생에너지 키운다더니…지자체간 태양광 점용료 4배 차이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