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멘토링(cyber-mentoring)은 온라인상에서 여성들이 삶의 지혜와 용기를 나눌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여성가족부가 지난 2002년 위민넷(http://www.women-net.net)을 개설하면서 도입한 사이버 시스템을 말한다. 인터넷이 발달된 현대사회에 맞게 멘토링이 사이버 세계로 옮겨온 셈이다.
‘멘토’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오디세우스의 친구 ‘멘토르’에서 따온 용어로, 현명하고 성실한 조언자·교사·후원자를 뜻하는데 여기서는 그러한 역할을 하는 선배 여성들을 가리킨다. 이들 멘토는 사회에서 전문가로 활동하는 현명한 여성들로서 새로운 길을 걷고자 하는 젊은 여성들에게 방향과 방법을 제시해 주는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하며, 이야기를 들어 주고 위로해 주는 대화자 또는 조언자 노릇을 하기도 한다.
한편 멘토로부터 다양한 조언을 듣고 그들의 경험으로부터 지식과 지혜를 배우는 제자·학생·대화자는 ‘멘티’라고 한다. 또 멘토와 멘티 사이의 관계를 멘토링이라고 한다.
사이버 멘토링의 장점으로는 △다양한 여성 역할모델 제시 △젊은 여성들과 전문가들 사이의 교류 기회 확대 △네트워크를 통한 사회적 유대 강화 △젊은 여성들의 심리적·사회적·정서적 문제에 대한 유경험자들의 조언 및 지지 체계 구축 등을 들 수 있다.
오피니언 많이 본 뉴스
-
1
'주사율 한계 돌파' 삼성D, 세계 첫 500Hz 패널 개발
-
2
현대차, 차세대 아이오닉5에 구글맵 첫 탑재
-
3
서울시, '한강버스' 2척 첫 진수…해상시험 등 거쳐 12월 한강 인도
-
4
이재명, 위증교사 1심 재판서 무죄
-
5
“中 반도체 설비 투자, 내년 꺾인다…韓 소부장도 영향권”
-
6
'각형 배터리' 수요 급증…이노메트리, 특화 검사로 공략
-
7
MS, 사무용 SW '아웃룩·팀즈' 수 시간 접속 장애
-
8
네이버멤버십 플러스 가입자, 넷플릭스 무료로 본다
-
9
KT 28일 인사·조직개편 유력…슬림화로 AI 시장대응속도 강화
-
10
[뉴스의 눈]삼성 위기론 속 법정서 심경 밝힌 이재용 회장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