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TA(Firmware Over The Air)는 휴대폰의 펌웨어를 무선으로 자동 업그레이드하는 솔루션을 말한다.
휴대폰에 내장된 펌웨어의 버그를 수정하거나 기능을 추가하는 작업을 무선으로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이다. 펌웨어나 애플리케이션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직접 서비스센터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초기 버그 수정을 위해 개발된 FOTA는 최근 휴대폰의 기능이 다양해지면서 유저인터페이스(UI)나 각종 애플리케이션의 업데이트까지 담당하는 등 휴대폰 종합 매니지먼트 기술로 발전하는 추세다.
FOTA 솔루션은 세 가지 기능으로 구성된다. 사용자 휴대폰에는 서버와 정보를 교환하고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다운로드하며 업데이트해 주는 클라이언트가 설치된다. 또 소프트웨어의 새 버전과 옛 버전 사이에 바이트 단위의 차별화 알고리듬에 의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패키지를 생성하는 컴포넌트 디스트리뷰터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휴대폰 업데이트를 제어하고 관리하는 서버 환경까지 합쳐지면 FOTA 솔루션이 완성된다.
국제 모바일 규격 표준화 단체인 오픈모바일얼라이언스(OMA)는 관련 솔루션 간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해 FOTA와 관련된 산업 표준을 제정하고 있다.
오피니언 많이 본 뉴스
-
1
'주사율 한계 돌파' 삼성D, 세계 첫 500Hz 패널 개발
-
2
현대차, 차세대 아이오닉5에 구글맵 첫 탑재
-
3
“中 반도체 설비 투자, 내년 꺾인다…韓 소부장도 영향권”
-
4
MS, 사무용 SW '아웃룩·팀즈' 수 시간 접속 장애
-
5
기계연, '생산성 6.5배' 늘리는 600㎜ 대면적 반도체 패키징 기술 실용화
-
6
네이버멤버십 플러스 가입자, 넷플릭스 무료로 본다
-
7
'아이폰17 에어' 어떻길래?… “잘 안 팔릴 것”
-
8
KT 28일 인사·조직개편 유력…슬림화로 AI 시장대응속도 강화
-
9
[뉴스의 눈]삼성 위기론 속 법정서 심경 밝힌 이재용 회장
-
10
배달 치킨 가격 또 오른다…프랜차이즈 '이중가격제' 논란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