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방송>디지털TV방송이란

디지털TV는 현행 아날로그TV와 달리 영상·음성 등 모든 신호를 0과 1의 조합으로 구성되는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고 이를 압축해 보내는 방식이다.

 디지털TV는 아날로그TV에 비해 잡음에 강하고 화면겹침(ghost)를 줄일 수 있으며 전송과정에서 발생할 신호오류를 자동으로 교정하고 정보의 손실없이 신호를 압축해 보다 많은 정보량을 전송한다.

 따라서 기존 TV 1개 채널(6㎒)을 갖고 영화수준의 고화질과 CD수준의 음질을 제공하는 고품위TV(HDTV) 1개 채널 또는 이보다 화질이 약간 떨어지는 표준형 TV(SDTV) 3∼5개 채널이 가능하다.

 디지털TV는 음성·영상 외에 증권·교통·뉴스 등의 데이터도 제공할 수 있으며 PC 등 디지털화된 다른 통신미디어와 접속 연계해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 TV에서 인터넷 검색, 전자상거래 등도 이용할 수 있다.

 예컨대 디지털TV를 보다가 여자 탤런트의 목걸이가 예뻐 목걸이 부분을 클릭할 경우 곧바로 인터넷상에서 전자상거래를 할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시청할 수 있게 된다.

 누구나 손쉽게 접할 수 있는 TV를 통해 이같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세계 주요 각국은 TV를 미래 지식정보사회의 핵심 인프라로 인식하고 디지털로의 전환을 추진중이다.

 이미 미국과 영국에서는 98년에 디지털TV를 방영했으며 일본·독일·프랑스 등은 2000년 본 방송에 들어갔다. 우리도 산업화에 뒤지는 바람에 겪었던 지난 100년간의 불행한 역사의 전철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디지털시대 개막에 적극 동참, 올해말부터 본 방송을 시작한다.

<김병억기자 bekim@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