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법 = 인터넷 소송을 문답 형식으로 다룬 해설서.
도메인 분쟁, 비즈니스 모델 특허, 소비자 보호 등 인터넷 시대에 새롭게 전개되는 분쟁을 사례 중심으로 설명한다. 전자상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법률적인 문제들 중 50가지를 골라 Q&A형식으로 해설하고 전자상거래에 대한 고객, 기업의 적극적인 법률 대응을 강조한다.
전자상거래에 적용되는 관련 법규에서 선진국들의 정책과 입법동향을 살피고 전자계약서의 문제점, 효력과 결제 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뤘다. 특히 전자상거래 창업시 법적절차, 세금문제, 근무중 인터넷 부당 사용에 의한 해고문제 등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나타날 수 있는 주요 문제를 철저히 분석한다.
여기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도메인 분쟁, 지적재산권, 비즈니스 모델 특허, 개정 저작권법상의 전송권 문제, 사이버스쿼팅, 부당 링크, 신문 기사 이용의 저작권법 문제를 두루 살폈다. 최경진·고지환 공저, 현실과미래, 1만2000원
◇우리에게 온라인 서점은 과연 무엇인가 = 온라인 서점의 정체성을 심도 있게 다룬 분석서.
온라인 서점과 오프라인의 협력이 출판 시장의 올바른 방향이라는 대 전제하에 도서정가제 파괴 움직임을 중심으로 온라인 서점의 정체성을 진단한다. 온라인 서점의 대명사격인 아마존닷컴이 책을 팔면 팔수록 적자를 발생시키는 시스템임을 강조하고 온라인 서점이 할인을 무기로 시장을 교란할 경우 오프라인 서점을 망하게 하고 궁극적으로 온라인 서점도 파산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문화적 가치와 상업적 가치를 혼돈하는 온라인 서점에 직격탄을 날리고 있다. 현재 오프라인 서점의 폐업률과 중국, 태국 등의 사례를 꼼꼼히 살펴 할인 중심의 온라인 서점이 오프라인까지 공멸시킬 것이라고 전망한다.
팔리는 책만을 위주로 판매하는 온오프라인 서점을 공통적을 비판하고 컴퓨터 네트워크가 강화될수록 독자들은 서점에서 직접 책을 만지고 느끼는 문화적 요소가 강조된다고 설명한다. 한기호 지음,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8000원
◇시스템 엔지니어링 = 시스템 공학을 디지털 시대의 경영관리 관점으로 다룬 총서.
신규 비즈니스나 대형 시스템을 설계, 분석할 때 시스템 공학을 적용하면 실패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고 비용과 효과면에서 효율적인 비즈니스 수행이 가능하다고 강조한다.
시스템 공학의 기본 개념, 공학적 사고 등을 설명하고 시스템 공학을 현업에 적용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기법을 설명한다. 특히 실제 현장에서 시스템 공학을 적용하는 사례를 곁들여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디지털 시대의 경영관리를 위해서는 시스템식 사고가 밑바탕이 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시스템 공학 접근을 통한 생산성향상, 품질향상, 원가절감 효과로 국내 경제 구조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한다. 또한 기계, 전자, 전기 등 기존 특화된 기술이 통합되고 각 고유 분야 기술을 모두 이용해야 할 필요성의 대두에 따라 시스템 공학이 주목을 받고 있다고 설명한다. 김철환·송인출 공저, 문원출판, 1만8000원
◇호흡하는 네트워크 파워 = 인터넷 사회의 미래상을 사회·경제적인 측면에서 조망하고 있다.
네트워크를 인터넷에 국한시키지 않고 사회 구성원간의 공감과 협력을 유지해야만 변화의 물결에 대처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에콜로지(환경)와 이코노미(경제)를 통합한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고 설명하고 가상 현실의 도래, 모바일 사회 예측 등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제시한다.
숲에서 따오는 벤츠, 음식물 루트 추적 박물관 등의 사례를 통해 미래 사회에 필요한 발상의 전환을 짚어보고 다양한 개성 사회속에서도 공통분모를 찾아내는 자발성을 주요 테마로 다룬다.
창조적인 이화감, 커뮤니케이션과 디스커뮤이케이션, 인터넷과 이너넷을 살펴보고 네트워크상의 대중들이 변화하는 인터넷 사회에서 공감과 협력을 유지함은 물론 변화의 물결에 대처해 나가는 방향성을 제시한다. 다케무라 신이치 지음, 오현열 옮김, 한국학술정보, 8000원
많이 본 뉴스
-
1
2000만원대 BYD 전기차 국내 상륙 임박
-
2
테슬라, '모델3' 가격 인하…3000만원대
-
3
반도체 유리기판, 중국도 참전
-
4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패자부활전' 놓고 KT·모티프·코난 등 고심
-
5
수술 부위에 빛 쏘여 5초 만에 봉합
-
6
이란 시위·파월 수사에…비트코인 '디지털 피난처' 부각
-
7
민투형 SW, 5년째 사업 난항… 신청 자체가 적어 참여 유도 '동력 확보' 시급
-
8
SKT 자급제 요금 '에어', 100일만에 회원 10만명 돌파
-
9
구글, 22만 쓰던 바이낸스 앱 차단…해외 거래소 접근 '문턱' 높아져
-
10
배터리 광물 價 고공행진…리튬·코발트·니켈 동시 상승
브랜드 뉴스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