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킬러 애플리케이션 (63);새로운 관계 구축 (10)

 그러나 폐쇄형 시스템 시대가 끝나자 그 위에서 제국을 형성했던 IBM, DEC 같은 미국의 대기업과 유럽의 몇몇 컴퓨터업체는 사라져 버리거나 개방형 아키텍처 또는 개방형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데 고전을 면치 못하게 되었다. 새로운 세계는 개방형 시스템에 의해 추진되고 있으며 시스템이나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에서 이 같은 추세에 저항하는 소수세력들은 결국 포기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킬러앱을 설계하는 데 있어 인터페이스의 원칙은 가능한 한 그것을 개방적으로 만들고 폐쇄하기보다 공개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 뒤에 작용하고 있는 원동력이 바로 무어의 법칙과 메트칼프의 법칙임은 말할 나위없다. 무어의 법칙은 전환비용을 낮춰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 글로벌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저렴하고 효율적이며 획기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만든다. 한편, 메트칼프의 법칙은 시스템을 혁신하고 결과적으로 그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사람들의 수를 늘린다.

 백스터 시스템은 고객이 주문을 낼 수 있는 기능만 제공했다. 그 시스템은 백스터가 가지고 있을지도 모를 다른 흥미로운 정보에 대한 고객의 접근을 막음으로써 고객들이 스스로 새로운 거래를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원천봉쇄했던 것이다. 이와 유사하게 IBM도 회사에 최대수익을 올려 주는 메인프레임 컴퓨터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의 보장책으로 SNA를 이용했다. 이는 SNA개발이 철저히 기업 내부적으로만 진행돼야 하며 고객들에게는 그것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정도만 공개해야 함을 의미했다.

 SNA는 특정 기업의 지원을 받지 않으면서도 전세계적으로 이루어진 연구소에서 개발된 인터넷이라는 분산된 통신 프로토콜에 무참하게 패배했다. 인터넷은 누구나 표준에 접근해 수정안을 제안할 수 있기 때문에 끊임없이 새로운 방향과 용도가 생겨날 수 있었다.

 인터넷은 처음부터 비계층화된 네트워크로 발전해 왔으며 여기에는 모든 장비가 -싸구려 장비까지도-참여할 수 있다. 이러한 아키텍처는 무한한 확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킬러앱을 풀어놓기 위해서는 결정적인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 부가된 가치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마케팅업체도 손들게 만들어 버린다.

 오늘날의 신생 건강보조기구업체가 1980년대 초반의 백스터 트래브놀과 경쟁한다고 상상해 보자. 백스터가 프로세서와 통신망, 그리고 개인용 단말기 등을 포함한 자체 컴퓨터 네트워크를 유지, 운용했던 데 반해 신생업체는 다양한 종류의 기기로 쉽게 접속할 수 있는 인터넷을 이용해 주문 입력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오늘날의 이 경쟁자는 또한 멀티미디어 브라우저나 무한한 확장이 가능한 익스텐션, 플러그인 등과 같이 저렴하고 강력한 컴포넌트로 소프트웨어를 제작할 수도 있다.

 게다가 이 새로운 경쟁자는 웹의 개방성을 최대한 활용해 고객뿐만 아니라 페덱스나 UPS와 같은 협력업체, 그리고 백스터 같은 제조업체와도 연결할 수 있다. 그 결과 이 신생업체는 폭넓은 제품선택과 보다 나은 가격, 유연한 배송체제 등을 실현하게 되고 이는 실질적으로 백스터의 폐쇄된 컴퓨터 환경보다 낮은 비용으로 회사를 운영할 수 있게 된다. 다시 말하면 이익이 전속시장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의 개방성에서 나오는 것이다. 이것이 도매업체인 마샬 인더스트리스가 전자부품분야에서 기본적으로 채택했던 바로 그 비즈니스 모델이다.(4장을 참조하라) 이 모델은 다른 시장에서 얼마든지 적용이 가능하고 또 실제로 적용되고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