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RW드라이브 업계, 8배속 마케팅 "레이스"

 640MB의 CD미디어를 단 10분 만에 리코딩할 수 있는 8배속 CDRW 드라이브가 잇따라 출시돼 이제 막 개화기를 맞고 있는 국내 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8배속 CDRW 드라이브는 CDR 미디어 기록속도가 초당 1200KB로 기존 4배속 CDRW 드라이브에 비해 두배 이상 리코딩 속도가 빠를 뿐만 아니라 24∼32배속 CD롬 읽기 능력을 갖춰 CD관련 미디어의 활용성이 대폭 개선된 제품이다.

 게다가 8배속 CDRW 드라이브는 ATAPI방식 내장형과 패럴렐포트 인터페이스를 채택한 2배속, 4배속 제품과는 달리 USB 인터페이스는 물론 스카시, ATAPI, PCMCIA 등 인터페이스를 다변화해 컴퓨터 사용자들의 선택 폭이 넓어졌다.

 따라서 CDRW 드라이브 공급업체들은 8배속 CDRW 드라이브가 다소 불안정한 성능을 갖고 있던 2배속 제품을 밀어내고 4배속 제품과 더불어 올 하반기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 제품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현재 8배속 CDRW 드라이브 시장에 일찌감치 뛰어든 업체는 한국HP와 이메이션코리아, 일본 야마하를 비롯 3∼5개사.

 한국HP는 8배속 CDR 쓰기속도에 4배속 CDRW 쓰기속도, 32배속 CD롬 읽기속도를 갖춘 최고급형을 다음달부터 본격공급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현재 월 1만대 규모를 형성하고 있는 국내 CDRW 드라이브 시장이 8배속 CDRW 드라이브 보급을 기점으로 본격 개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국HP는 2배속과 4배속, 8배속 CDRW 드라이브류를 모두 갖춘 데다 ATAPI, 패럴렐, 스카시, PCMCIA 등 현재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인터페이스를 모두 채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메이션코리아도 스카시 인터페이스 방식 8배속 CDRW 드라이브를 일찌감치 내놓고 본격적인 8배속 제품마케팅에 들어갔다. 이 회사는 고성능 제품을 내놓으면서 경쟁사와 차별화된 시장 공략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메이션코리아는 지금까지 스카시 인터페이스방식 CDRW 드라이브를 요구하는 소비자들이 많고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졌다고 판단, 4MB의 대용량 버퍼에 스카시 인터페이스를 장착한 신제품을 내놓고 고급 사용자를 대상으로 보급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일본 야마하사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중소 수입업체들도 8배속 CDRW 드라이브 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야마하사는 LG전자와 더불어 국내 CDRW 드라이브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제품. 이 회사는 스카시 인터페이스 방식 제품을 선호하는 컴퓨터 사용자들이 크게 늘면서 고성능 CDRW 드라이브 시장에 기대를 걸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CDRW 드라이브 공급업체의 한 관계자는 『8배속 CDRW 드라이브 공급으로 CDRW 드라이브 공급가격의 하락추세가 가속화할 것으로 본다』며 『이와 함께 CDRW 드라이브 시장이 확대돼 오는 연말경이면 1만5000∼2만대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규태기자 ktlee@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