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기억장치분야에서 급신장한 제품이 바로 휴대형 하드디스크 제품군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간편하게 휴대해 사용할 수 있는 하드디스크드라이브와 CD롬 드라이브, 테이프 백업장치, 광자기디스크드라이브 등 보조기억장치의 월평균 판매량은 전년대비 40% 가량 늘어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중 노트북PC에 장착해 사용할 수 있는 PCMCIA 디스크를 포함한 휴대형 하드디스크는 판매량이 2배 이상 늘어나 가장 큰 신장률을 기록, 기억장치분야의 노른자위로 급부상했다.
현재 휴대형 하드디스크를 공급하고 있는 기업체는 새로텍, 아이오메가코리아, 영일컴퓨터, CDL 등 20여개 업체에 달한다.
휴대형 하드디스크드라이브 중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은 아이오메가코리아가 수입하고 있는 미국 아이오메가사의 「집드라이브」. 이 제품은 지난해 하반기 이후 월평균 판매량이 2∼3배나 급증하고 있고 올해에도 2배 가량 신규 수요가 꾸준히 유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집드라이브는 이미 미국 HP, 대만 에이서 등 주요 PC업체에 OEM방식으로 설치됐으며 삼성, 삼보, 현대 등 국내 주요 PC업체들도 이를 OEM으로 도입해 기본 탑재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휴대형 하드디스크분야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국내 중소업체인 새로텍이 개발한 「플렉스 하드디스크」 시리즈다.
새로텍은 지난해 말 스카시방식의 휴대형 하드디스크 「파워스카시」를 출시해 전문가 사이에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고 최근에는 이보다 처리속도를 2배 이상 개선한 「파워플렉스」와 노트북PC 사용자층을 겨냥한 PCMCIA 인터페이스방식의 「플렉스 PCMCIA」 2개 모델을 출시해 호평을 받고 있다.
새로텍이 개발한 플렉스 휴대형 디스크는 5백40MB에서 2까지의 용량을 지원하고 있으며 삼성, LG, 삼보 등 국내 PC업체는 물론 미국, 유럽, 호주, 중동 등지의 PC업체에 수출되고 있다.
또 CDL이 공급중인 휴대형 하드디스크 미국 아바타시스템즈코퍼레이션사의 「아바타」도 최근 판매가 크게 늘어났으며, 영일컴퓨터가 공급중인 미국 피나클마이크로사의 1백28MB 용량 3.5인치 광자기디스크드라이브 「타호」도 꾸준히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최근에는 세계적인 노트북PC용 하드디스크 전문 생산업체인 미국 인테그럴사도 국내 시장진출을 확정하고 지사설립을 서두르고 있다.
인테그럴사는 PCMCIA방식 1.8인치 하드디스크드라이브의 세계시장을 90% 이상 장악하고 있는 벤처기업으로, 이미 국내 주요 PC업체들과 접촉해 휴대형 HDD 「바이퍼」의 OEM 공급을 협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휴대형 하드디스크산업이 황금어장으로 급부상함에 따라 국내 중견기업체인 태일정밀도 최근 美 캐슬우드사와 기술제휴를 맺고 휴대형 HDD시장에 전격 참여해 시장경쟁이 한층 가열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태일은 캐슬우스사의 3.5인치 이동식하드디스크(R-HDD) 내장형 및 외장형 모델 카트리지와 드라이브 전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며 오는 7월부터 연말까지 총 35만대를 공급하고 내년에는 연간 1백50만대를 생산해 OEM방식으로 미주지역에 수출할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최근 휴대형 기억장치 판매가 급증한 것은 소프트웨어의 크기가 수백MB 이상으로 방대해진 데다 수십MB가 넘는 각종 동영상 자료와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활용하는 PC사용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남일희 기자>
SW 많이 본 뉴스
-
1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패자부활전' 놓고 KT·모티프·코난 등 고심
-
2
민투형 SW, 5년째 사업 난항… 신청 자체가 적어 참여 유도 '동력 확보' 시급
-
3
오픈AI, 8달러 요금제 '챗GPT 고' 출시…광고 도입 추진
-
4
코 앞 다가온 'AI기본법' 시행…기대와 우려 공존
-
5
올해 AI중심대학 10개 신규 선정…대학당 연간 30억원·최대 8년 지원
-
6
코난테크놀로지, '에이전트 RAG' 상용화…온디바이스 회의록도 연내 공개
-
7
“AI 생성물 표시 의무, 고지도 가능”…AI기본법 22일 시행
-
8
국가AI전략위, '오픈소스·독자 AI 학습' 저작권 공정이용 추진
-
9
'LG AI연구원 컨소' 한컴, “AI 모델 확산 역할로 독자 AI 1차 평가 1위 달성 기여”
-
10
[뉴스줌인]독자 AI 모델 기준 구체화…전문가·사용자 등 평가기준도 확립
브랜드 뉴스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