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막트랜지스터 액정표시장치(TFT LCD)용 컬러필터의 수급이 갈수록 불안해질 전망이다.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전자 등 관련업계에 따르면 세계 컬러필터 생산의 60%를 독과점하고 있는 일본의 돗판인쇄, 大日本印刷 등 양사와 STI, 도레이 등 군소업체들의 생산확대가 TFT LCD업계의 생산설비 투자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어 컬러필터의 구득난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한, 일 TFT LCD업체가 올해부터 막대한 자금을 투입해 5백50×6백50㎜ 규격의 제3기라인의 건설에 들어간 반면 상대적으로 자금력이 열세인 컬러필터 업체들은 이에 대응하는 신규 컬러필터 생산라인의 투자에 미온적이기 때문이며 이같은 추세가 지속될 경우 현재 97% 정도에 그치고 있는 컬러필터의 수요대비 공급률이 오는 2000년에는 86%로 크게 떨어질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특히 컬러필터를 전량 수입하고 있는 국내업계는 현재에도 컬러필터의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어서 공급부족이 심화되는 2000년께에는 TFT LCD의 생산에 적지 않은 차질을 빚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국내 업계 관계자들은 이와 관련, 『장기적으로 볼 때 TFT LCD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컬러필터의 자급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하고 『품질과 가격면에서 뒤지지 않는 컬러필터의 국산화가 시급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유성호 기자>
많이 본 뉴스
-
1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 가결, 청사 나서는 한덕수 총리
-
2
국회, 계엄해제 결의안 통과....굳게 닫힌 국무회의실
-
3
'尹 계엄 해제'에… 與 “국방부 장관 해임” 野 “즉시 하야”
-
4
尹, 6시간만에 계엄 해제…'탄핵·책임론' 뇌관으로
-
5
“딸과 서로 뺌 때려”...트럼프 교육부 장관 후보 '막장 교육'?
-
6
한총리 “국무위원 전원 사의 표명에 마지막 순간까지 국민 섬길것…내각 소임 다해달라”
-
7
尹 비상계엄 선포...“국가 정상화 시킬 것”
-
8
국회 도착한 박지원 의원
-
9
尹 대통령, 비상계엄사령관에 박안수 육군참모총장 임명
-
10
尹 계엄령, 150분만에 본회의 의결로 종료…계엄군 철수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