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경] 통신정보보호학회, 암호학술대회 개최

한국통신정보보호학회는 정보보호 분야의 국제적인 기술 동향을 국내에 소개하고 정보보호에대한 인식제고를 위해 국제암호학술연구학회(IACR), 한국정보보호센터 등과 공동으로 다음달 3일부터 7일까지 4일간 경주 보문단지내 힐튼호텔에서 국제암호학술행사인 「Asiacrypt 96」를 개최된다.

「Asiacrypt 96」은 아시아권 국가에서는 일본, 호주에 이어 세번째로 열리는 것으로 정보보호분야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이고 정보보호 관련 기술의 세계화를 적극 도모하는자리가 될것으로 보인다.

이번 학술행사에는 모두 22개국에서 총 1백24편의 논문이 접수됐는데 그간 아사이권에서개최한 Asiacrypt 92(일본,18개국에서 97편 접수 )와 Asiacrypt94(호주,14개국에서 94편 접수)보다 많은 학술논문이 제출됐다.이는 이분야 연구가 해를 거듭할수록 활발해 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국제암호학술대회의 주최측은 이번에 접수된 논문 가운데 31편을 엄선,발표할 예정이다.

최근 독일에서 열린 국제논문심사위원회를 통해 엄선된 31편의 논문을 국가별로 보면 일본이 6편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미국이 4편,한국, 프랑스, 독일, 영국이 각각 3편,스위스, 벨기에가 2편,캐나다, 대만, 호주, 핀란드, 소련 등이 각각 1편인 것으로 집게됐다.

90년 이후부터 아시아지역에서 2년마다 개최되는 「Asiacrypt」는 Eurocrypt(매년 5월 유럽지역에서 개최),CRYPTO(매년 8월 미국 산타바바라에서 개최)등과 함께 이분야 3대 지역 학술발표회중 하나다.

<구근우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