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 광고 현상공모도 온라인으로 한다

『이제 퀴즈응모는 PC통신으로 하세요』

기업 광고전략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는 현상퀴즈의 응모방법이 바뀌고 있다.그것은 바로 PC통신서비스를 이용한 「온라인 응모」.

광고대행사인 퀴즈컴이 운영하는 「퀴즈방(go quizbang)」에서는이용자가쉽게 현상응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 응모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자가 이 서비스에 접속하면 바로 현상응모를 실시하는 제품사진과 광고문구를 보여준다.그 제품의 현상퀴즈에 응모하려면 그 자리에서 정답과 주소,연락처 등을 입력하면 된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엽서를 구입하거나 응모권을 찾기 위해 신문을 뒤적이는 불편을 겪지 않아도 된다. 또 엽서 구입이나 발송에 드는 돈과 시간을절약할수 있고 언제 발송됐는지도 금방 확인할 수 있다.

이같은 장점 때문에 온라인 응모는 시작 초기부터 이용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 실시한 유공의 「팡이제로」 발매기념 캠페인에서는약 3만명의 응모자를 기록하는 호응을 보였다. 또 최근에는 하루 2쳔여명이 온라인 현상응모에 참여할만큼 각광을 받고 있다.

온라인을 통해 사은켐페인을 벌인 광고주들의 반응도 좋은 편. 이용자들의현상응모 자료를 바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퀴즈컴의 서권 사장은 『최근 고객들의 취향이나 기호를 파악해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려는 기업들이 늘고 있으나 필요한 고객의 정보를 얻기가 쉽지않은 실정』이라며 『온라인 응모를 활용하면 응모한 고객들에게 전자메일을발송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뿐만 아니라 응모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통계를 낼 수 있어 켐페인의 성과를 바로 눈으로 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관계자들은 기업들의 과학적인 마케팅과 이용자의 호응도 제고라는 점에서온라인 현상공모가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마케팅 도구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장윤옥 기자>

브랜드 뉴스룸